잡지 《청년문학》 주체99(2010)년 제3호에 실린 글

 

찬란한 문화, 슬기로운 인민

우리 민족의 고유한 인사법

 

예로부터 례의도덕이 밝기로 널리 알려진 우리 인민은 자기식의 고유한 례의법을 가지고있다. 인사법 하나만 놓고보아도 잘 알수 있다.

세상에는 여러가지 인사법이 있다. 악수하는 인사법, 두손을 마주잡고 고개를 숙이는 인사법, 이마를 맞대거나 코를 맞대는것, 입을 맞추는것 등이다.

이러한 인사법들과는 달리 우리 인민은 예로부터 서로 만나거나 헤여질 때 허리를 굽히거나 머리를 숙여 절을 하는것으로 상대방에게 례의를 표시해왔다.

조선절은 우리 민족의 감정과 정서에 맞으며 생활적으로도 매우 편리하고 사람들사이에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며 서로의 정을 보다 두터이 해주는 우리 식의 인사법이다.

머리를 숙여 절을 하는 우리 인민의 인사법은 단정하고 위생적이며 례절바른것이 특징이다.

악수를 하는것과 같은 인사법은 우리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더우기 악수를 하는것은 위생적으로도 좋지 못하다.

가정과 일터에서, 거리와 마을에서 사람들모두가 인사를 한번 하여도 머리를 숙여 절을 하는 우리 식이 우리에게는 제일 좋다.

우리는 도덕적으로 우수하고 문화적일뿐아니라 위생적으로도 흠잡을데 없는 우리 식의 인사법을 가지고있는 민족적긍지를 안고 머리를 숙여 인사하는 조선절을 비롯한 훌륭한 미풍량속을 더욱 활짝 꽃피워나가야 한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