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청년문학》 주체99(2010)년 제4호에 실린 글

 

상 식

CNC에 의한 공작기계의 발전

 

 

지식경제시대에 들어선 오늘 이전에는 들어보지 못한 많은 기술략어들이 생겨나고있다. CNC란 략어도 그러한것들중의 하나이다.

CNC는 콤퓨터수자조종이라는 영어단어결합의 첫 글자들로 표기한 략어이다. 즉 C는 콤퓨터, N은 수자적, C는 조종이라는 영어단어의 첫 글자들이다.

18세기말 현대공작기계의 조상이라고 볼수 있는 왕복대가 달린 나사치기선반이 나온 때로부터 오늘까지 210여년의 공작기계발전의 력사가 흘러왔다. 이 기간 새로운 조종기술이 나올 때마다 그것은 먼저 공작기계에 도입되였다.

공작기계는 다른 모든 기계들을 만들어내는 기계, 《어머니기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공작기계의 정밀도가 다른 모든 기계들의 정밀도를 규정하는 요인으로 되였다. 이런것으로 하여 새로운 조종기술의 출현은 무엇보다먼저 공작기계에 선차적도입이라는 《권한》을 부여하였다.

수자처리기술에 기초한 자동조종기술(NC)이 처음 나왔을 때에도 제일먼저 도입된것은 공작기계부문이였다.

1950년대에 처음으로 공작기계에 NC기술이 도입된 때로부터 여러 단계를 걸쳐 수자조종공작기계가 나오게 되였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보다 정밀하고 복잡한 형태의 부분품가공에 대한 요구를 절실하게 제기하였다.

1970년대 극소형콤퓨터의 출현과 함께 콤퓨터에 의한 수자조종이라는 CNC기술이 나오게 되였다.

CNC기술 역시 기본대상은 공작기계부문이였다.

CNC화된 공작기계는 콤퓨터로 복잡한 연산, 론리, 처리작업을 다할수 있는 지능을 가진 조종기계이며 입력된 프로그람에 따라 사람이 요구하는대로 별의별 기계제품을 다 만들어내는 고속화된 공작기계이다.

그리하여 그전에는 상상도 할수 없었던 1/1 000㎜의 정밀도가 보통수준으로 되였으며 1/10 000㎜정도의 초정밀가공이 실현되였다.

가공부분품의 형태도 원형이나 구형은 물론 임의의 복잡한 형태의 자유곡면도 마음대로 깎을수 있게 되였으며 결과 기계제작공업에서는 일대 혁명이 있어났다. CNC기술의 도입으로 이전에는 실현하지 못하였던 6축, 7축까지 동시에 조종할수 있는 공작기계가 나왔으며 모든 가공면을 다 가공할수 있는 특수공작기계들도 나오게 되였다. 생산능률은 수배~수십배로 높아졌으며 그 어떤 복잡한 형태의 부분품도 고급기능공이 아닌 일반 기대공도 깍을수 있게 되였다.

오늘날 CNC기술이라고 하면 공작기계의 콤퓨터수자조종기술로 리해하는 정도로 되였다.

또한 CNC기술은 재래식기계 열대, 스무대를 들어내고 CNC기계 한대를 들여다놓는 첫 단계, 하나의 생산구역을 자동화된 유연생산공정으로 꾸리는 두번째 단계, 옹근 하나의 공장이 콤퓨터에 의한 통합생산체계로 경영되는 세번째 단계라는 첨단의 경영관리체계를 만들어냈다.

위대한 수령님과 경애하는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CNC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오늘에는 첨단의 높이에 올라섬으로써 우리의 자립적민족경제의 위력을 온 세상에 다시한번 시위하였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