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청년문학》 주체99(2010)년 제6호에 실린 글

 

찬란한 문화, 슬기로운 인민

우리 민족의 자랑 발명 몇가지

 

 

우리 인민은 뛰여난 지혜와 재능으로 일찌기 훌륭한 물질문화적재부를 창조하여 인류문화의 보물고를 풍부히 하는데 기여하였다. 특히 비파형단검, 금속활자, 화약무기, 거북선, 가야금, 측우기, 훈민정음, 첨성대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치는 발명과 창조를 수많이 하였다.

비파형단검: 비파(악기의 일종)모양의 청동단검이다. B.C.4000년기 후반기에 청동기시대문화가 발생발전하면서 만들어졌는데 이것은 당시 우리 나라의 청동제련기술이 세계적으로 매우 앞선 자리에 있었다는것을 보여준다.

금속활자: 우리 인민이 세계에서 제일먼저 발명한것이다. 네데를란드에서는 1423년에, 도이췰란드에서는 1450년에 금속활자를 발명하였는데 고려에서의 금속활자의 발명은 그보다 수백년이나 앞선것으로 된다.

측우기: 리조시기인 15세기에 만들었다. 유럽최초의 측우기는 이딸리아에서 1639년에 만든것이다. 우리 선조들이 1441년에 쇠로 만든 측우기는 유렵최초의것보다 수백년 앞선것으로 된다.

고려청자: 비취옥과 같이 맑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색갈과 특수하고 다양한 무늬 등으로 하여 우아하고 고상한 공예품으로 일찌기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거북선: 16세기에 만들어진 세계최초의 철갑선이다. 우리 나라에서 철갑선의 사용은 유럽에서 보다 수백년이나 앞선것으로 된다.

첨성대: 7세기 전반기에 건설한 세계에서 이름있는 천문대이다. 세계적으로 오늘까지 남아있는 천문기상관측유적가운데서 가장 오랜것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