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청년문학》 주체99(2010)년 제6호에 실린 글

 

상 식

비날론과 그 생산

 

 

비날론을 학명그대로 부르면 폴리비닐알콜계 섬유이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우리의 자원으로 만들어낸 우리의 귀중한 과학기술적재부를 어찌 다른 나라 말로 부르겠는가고 하시면서 옛날 우리 조상들이 무명낳이할 때 날실, 들실이라고 말하던것을 유래로 하여 우리 맛이 나게 《비날론》이라고 그 이름을 지어주시였다.

비날론은 우리 나라의 무진장한 자원인 석회석과 무연탄을 원료로 하고있다.

그 생산공정을 보면 석회로에서 만들어진 생석회는 카비이드로에서 카바이드로 된다. 카바이드는 발생기에 들어가 아세틸렌가스로 된다.

아세틸렌은 산화탑에서 초산으로 된다. 초산은 또다시 아세틸렌가스와 합쳐 초산비닐이 된다.

초산비닐은 중합공정을 거쳐 폴리초산비닐이 되며 비누화과정을 거쳐 폴리비닐알콜이 된다. 이 폴리비닐알콜이 방사 및 후처리공정을 거쳐 얻어지는것이 비날론이다.

오늘 선군시대 비날론공업의 창조자들은 경애하는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수십개나 되는 어제날의 생산공정을 압축하여 새로운 현대적인 공정으로 전환시키였으며 비날론생산의 심장부인 합성, 중합공정을 최첨단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결과 모든 생산공정이 100% 프로그람에 의하여 조종된다. 생산공정의 콤퓨터화가 완전히 실현됨으로써 우리 나라는 비날론공업의 CNC화를 당당히 선언하게 되였다.

비날론생산과정에 가지를 치며 나오는 수백가지의 화학제품들은 나라의 큰 경공업공장들과 지방산업공장들을 돌릴수 있는 무진장한 원료로 된다.

비날론과 카바이드, 가성소다와 염화비닐, 물감, 농약, 염산, 액체염소, 표백분, 중조, 염화바리움, 염화칼시움, 초산, 알콜, 가소제, 초산비닐, 폴리비닐알콜을 비롯한 수백여종의 화학제품들이 쏟아져나오게 된다.

주체의 섬유 비날론은 우리 인민들의 행복한 물질문화생활에 더욱 크게 이바지하게 될것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
辽ICP备15008236号-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