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청년문학》 주체98(2009)년 제9호에 실린 글  

 

단 평

총잡은 병사의 신념의 세계를 노래한 정서깊은 형상

고 명 철

                        

가요 《내가 지켜선 조국》은 한없이 귀중한 조국을 지켜 한생토록 총잡고 초소에 서있을 병사의 신념의 세계를 정서적으로 노래한 감동깊은 선군시대 명작들중의 하나이다.

가요의 이러한 사상예술적성과는 노래의 사상예술적기초로 되고있는 가사형상의 정서적이고도 깊이 있는 철학세계와 관련되여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가사는 몸가까이에서 목격하고 체험할수 있는 실지생활이 비껴있고 친숙한 생활감정이 담겨질 때 비로소 사람의 사랑을 받을수 있다.》

가요 《내가 지켜선 조국》의 가사에는 바로 조국에 대한 병사의 열렬한 사랑과 그러한 조국을 지켜나가려는 신념의 세계를 생동한 시적표현들과 생활감정으로 뜨겁고도 진실하게 노래하고있다.

가사의 1절에서는 내가 지켜선 조국이 어떤 조국인가 하는것을 생활적인 정서로 펼쳐보이고있다.

 

금잔디 밟으며 첫걸음 떼고

애국가 들으며 꿈을 키운 곳

내 자란 조국이 하도 소중해

가슴에 총 안고 전호에 섰네

아 정다운 나의 조국아

 

금잔디 밟으며 첫걸음 떼고 조국에 대한 사랑의 노래를 들으며 희망을 꽃피운 나의 조국!

가사는 그 어떤 추상적인 개념이나 설명으로써가 아니라 금잔디 밟으며 첫걸음 떼고 애국가 들으며 희망의 꿈을 키운 조국에 대한 표상을 온넋으로 체현한 서정적주인공의 체험세계를 정서적으로 펼치고있다.

가사는 이처럼 소중한 사회주의 내 조국을 지키는 길이 그 은덕에 보답하는 길이라는것을 신념으로 간직한 서정적주인공이기에 오늘도 총잡고 전호에 섰다는 병사의 사상감정을 친근하면서도 뜨거운 서정으로 노래하고있다.

이러한 조국에 대한 병사의 신념의 철학은 가사 2절에서 더욱 깊은 서정으로 승화되고있다.

 

내 집에 띄웠던 람홍색기발

전호가 노을에 어리여오네

행복의 그 요람 잃지 않으려

이 가슴 전호에 대고 산다네

아 정다운 나의 조국아

 

가사에서는 전호가에서 공화국기를 띄웠던 고향집을 그려보며 행복의 그 요람을 잃지 않으려 조국을 지켜간다는 병사의 높은 정신세계를 보여주고있다.

지난날 조국이 없어 살아도 살 곳 없고 죽어도 묻힐 곳이 없는 노예의 운명을 강요당해야 했던 우리 인민이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일제침략자들의 발굽밑에서 신음하던 조국을 찾아주시고 빛내여주셨으니 오늘은 병사의 집에 띄웠던 람홍색기발이 전호가 노을에 어려오는것이다.

하기에 그 행복의 요람을 잃지 않으려 한몸 바쳐 조국을 지켜가는 우리 병사들이 아닌가.

가사에서는 총잡고 전호에 서있다는 생동한 표상을 주는 시형상을 통하여 이러한 사상감정을 깊이있게 노래하고있다.

가사는 1절과 2절에서 제시되고 발전되여온 서정적주인공의 조국에 대한 신념의 세계를 고도로 승화시켜 가사가 제시한 사상정서적주장을 한껏 폭발시키고있다.

 

해와 별 빛나는 조국이 없인

고향도 가정도 나도 없으리

한없이 귀중한 그대를 지켜

내 한생 총잡고 초소에 살리

아 정다운 나의 조국아

 

가사는 정답고 친근하게 흘러오던 조국에 대한 신념의 세계를 보다 깊이있고 숭엄한 감정에로 고조시키고있다.

해와 별 빛나는 조국!

그것은 곧 위대한 수령님께서 찾아주시고 경애하는 장군님께서 빛내여주시는 사회주의조국이다.

가사는 해와 별 빛나는 조국, 선군으로 빛나는 조국이 없이는 개인의 운명도 행복도 있을수 없으며 민족의 번영도, 사회주의강성대국도 있을수 없다는 보다 더 깊은 시적일반화의 세계로 정서를 무르익히고있다.

그렇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조국을 찾아주시고 사회주의락원을 세워주시지 않았다면, 경애하는 장군님께서 선군으로 지켜주고 빛내여주시지 않았다면 우리에게 그 무슨 행복과 희망이 있으며 병사의 삶과 영예가 있겠는가.

하기에 한없이 귀중한 조국을 위해 한생토록 총 잡고 초소에 서리라는 병사의 신념이 깊은 여운으로 울리는것이다.

가사의 이러한 깊이있는 시형상은 숭엄하면서도 친근하고 정서적이면서도 뜨겁게 울리는 선률형상과 결합되여 깊은 감명을 주고있다.

참으로 노래 《내가 지켜선 조국》은 조국에 대한 철학을 선군시대의 미학정서적요구에 맞게 깊이있는 서정으로 구가함으로 하여 하늘에서는 인공지구위성 《광명성2호》가 날고 땅속에서는 지하핵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사회주의 내 조국을 지켜 총잡은 병사의 심정뿐아니라 전인민적인 감정을 대변하여 높은 사상정서적높이에서 노래한 성과작이다.

우리의 천만군민은 가요 《내가 지켜선 조국》을 높이 부르며 위대한 수령님의 탄생 100돐이 되는 2012년까지 사회주의강성대국의 대문을 열기 위한 투쟁에서 새로운 혁명적대고조의 비약의 폭풍을 더욱 세차게 일으켜나가고있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