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 《청년문학》 주체98(2009)년 제2호에 실린 글  

 

   령도자와 작가

 

당의 사랑을 훌륭히 형상하도록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문학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를 건설해놓은 당의 업적에 대하여서도 깊이있게 형상하여야 한다.》

주체70(1981)년 12월 어느날이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를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널리 소개선전할수 있는 영화로 만들데 대한 과업을 주시였다.

창작지도일군들은 영화문학 《사랑의 노래》를 여러차례 분석적으로 보았고 영화의 폭과 깊이를 보장할 론의를 거듭하였다.

그런데 토론과정에 모두들 평양산원이야기만 가지고서는 내용의 폭을 도저히 보장할수 없으며 우리 인민들에게 돌려주시는 당의 은덕을 격조높이 형상해낼수 없다고 하였다.

이렇다할 방도는 떠오르지 않아 생각끝에 일군들과 창작가들은 평양시내에 웅장화려하게 건설된 수많은 봉사건물들을 다시 돌아보고 거기에 깃든 당의 은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취재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우리 인민들에게 돌려주시는 위대한 수령님과 당의 은덕을 지금처럼 산원이야기 하나만을 가지고 그릴것이 아니라 그것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빙상관과 창광원, 청류관이야기들을 더 넣어 폭넓게 소개선전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가지게 되였다.

영화의 이야기줄거리가 다시 엮어지고 인간관계도 새롭게 설정되였다.

영화문학이 완성되자 이어 촬영이 시작되였다.

작품의 양상에 맞게 영화화면들도 밝고 아름답게 형상되였다.

몇달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바쁘신 가운데서도 시간을 내시여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의 작업필림을 보아주시였다.

영화가 시작된 시간은 삼태성도 이미 기울어진 이른새벽녘이였다.

일군들은 그이의 건강이 념려되여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수 없었다.

일군들의 마음을 헤아리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일없다고 하시며 어서 앞으로 나와 함께 영화를 보자고 다정히 말씀하시였다.

그이께서는 시종 주의깊이 영화를 보시였다.

이윽고 영화시사가 끝나자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한동안 깊은 사색에 잠겨 방안을 거니시다가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를 좀 고쳐야 하겠다고 말씀하시였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당에서 산원을 건설해준것은 응당한 일인데 영화에서 갓난아이를 놓고 당의 은덕에 대하여 계속 강조하니 오히려 어색하다고 하시면서 역인물들의 대사에서 당의 은덕에 대하여 강조하지 말고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에 대하여 말하게 하여야 한다고 하시였다.

그로부터 얼마후 또다시 당중앙위원회의 한 일군을 전화로 찾으시여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에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영화에서 어버이수령님의 덕성을 가지고 교양하는 장면마다 이야기를 심각하게 하면서 눈물을 흘리는것으로 형상하고있는데 그것은 하나의 도식이라고, 수령님의 덕성이야기라고 하여 정황과 대상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눈물을 흘리는것으로 형상하여서는 안된다고 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이 말씀에는 위대한 수령님의 덕성이야기도 작품의 양상과 생활에 맞게 형상하여야 한다는 깊은 뜻이 담겨있었다.

사실 지난 시기 창작가들에게는 일률적으로 정중성을 보장한다는데로부터 작품의 양상에는 관계없이 수령님의 덕성을 눈물을 흘리게 무겁게 형상하는 페단이 있었다.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를 창작한 창작가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다나니 우의 영화에서와 같이 밝고 가벼운 양상을 가진 작품에서까지 영화의 감정적통일을 보장하지 못하고 지어 덕성이야기의 진실성까지 흐려놓게 되였던것이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다시 강조하시듯 덕성이야기가 양상에 맞지 않는다고 하시면서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는 밝은 양상의 작품이므로 덕성이야기도 밝게 형상하여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이렇듯 그이의 세심한 가르치심을 받고 작품의 수정방향을 뚜렷이 알게 된 일군은 위대한 장군님의 말씀대로 작품을 수정하겠다고 말씀드리였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기뻐하시면서 영화를 빨리 수정해보라고 따뜻이 고무해주시였다.

경애하는 장군님의 말씀을 전달받은 창작가들의 가슴은 새로운 창작적흥분으로 설레였다.

그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다른 영화를 보아주시는 자리에서 다시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의 수정정형에 대해 물어주시고 빨리 수정완성하여야겠다고 말씀하시였다.

이처럼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는 위대한 장군님의 빛나는 예지와 세심한 지도, 뜨거운 사랑에 의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온 세상에 자랑하는 영화로 훌륭히 창작완성되였다.

오늘도 사람들은 영화를 보고 새로 태여나는 나라의 어린이들을 친어머니도 못다하는 정성과 사랑으로 보살피는 당의 은덕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예술영화 《사랑의 노래》에 깃든 뜨거운 사연에 대해서 잊지 못하는것이다.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2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