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1월 14일 로동신문

 

미래의 주인공들아! 더 밝게 웃어라, 아름다운 꿈을 마음껏 꽃피워라

 겨울방학을 즐겁게 보내는 청소년학생들

 

숙제를 통하여 얻는것보다 더 큰것을

평천구역 봉학소학교에서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학생들의 뛰여난 소질과 재능을 귀중히 여기고 그것을 적극 키워주어 남다른 소질과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앞으로 나라의 과학기술과 문화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숙제가 없는 방학기간에 학생들이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꽃피우게 할데 대한 이번 조치의 정당성과 생활력이 날이 갈수록 뚜렷이 확증되고있다.

방학기간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면 학교들과 과외교양단위들에서 과외소조활동을 다양하게, 방법론있게 벌리는것이 중요하다.

평천구역 봉학소학교 일군들의 사업경험이 매우 시사적이다.

이 학교의 일군들과 교원들은 우선 학생들자신이 방학기간에 자기가 해보고싶은 활동계획을 작성하여 발표하게 하였다.

그다음 학부형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교원들이 지난 시기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포착한 매 학생들의 능력평가자료까지 분석종합하여 소질과 개성에 맞게 오른쪽뇌계발교육을 줄수 있는 여러가지 소조를 조직하였다.

학교일군들과 교육자들은 먼저 낮은 학년학생들이 자기가 재능을 어느 분야에서 발휘할수 있는가를 스스로 찾을수 있게 여러 소조활동에 참가해보도록 하였다.

이전에는 수학, 외국어, 음악, 글짓기, 정보기술, 체육, 그림그리기, 화술소조 등을 운영했지만 지금은 그 소조들에서 파생된 이웃소조들이 대폭 늘어났다.

수학소조에서 주산, 도형맞추기, 조립품만들기소조 등이, 음악소조에서 률동, 성악, 장고, 하모니카, 기타, 손풍금, 피리, 전자풍금소조 등이, 체육소조안에 이미 있던 축구, 탁구소조외에 바드민톤, 롱구, 철봉, 뜀줄, 륙상, 조마, 씨름소조 등이 새로 조직되였다. 정보기술소조도 문서편집, 선전물만들기, 동화상편집물만들기, 도형그리기소조 등으로, 그림그리기소조도 수채화구로 그리기, 연필로 그리기, 크레용으로 그리기, 종이공작, 진흙공작, 략화소조 등으로 세분화되였다.

낮은 학년때 소조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이 나도 할수 있다는 자신심을 가진다면 높은 학년때 보다 세분화된 소조를 스스로 선택한 학생들은 나는 이것을 가장 뛰여나게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주동적으로 재능을 련마하게 된다.

학생들의 천성적인 소질과 재능에 맞게 다종다양한 소조를 많이 조직한 이 학교의 교원들속에서는 여러가지 수단과 수법을 창조하여 소조운영을 보다 활발히 하기 위한 경쟁열풍이 불고있다.

이처럼 학생들이 소질에 따르는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꽃피우는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예술적능력, 더욱 튼튼해진 체력을 소유하게 될것은 자명한것이다.

그러니 숙제없는 방학을 통해 지난 시기의 방학때보다 더 큰것을 얻는것으로 된다고 볼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무척 좋아하고 부모들도 대단히 기뻐하는것이 아닌가.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백성근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