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11(2022)년 2월 7일 《우리 민족끼리》

 

민속무용의 춤가락 하나, 춤동작 하나하나에도 (2)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를 이어온 조선민족의 우수한 민족성을 무엇보다 귀중히 여기시며 그것을 끊임없이 계승발전시켜주시고 민족의 찬란한 문화전통을 더욱 빛내여나가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스승, 애국애족의 최고화신이시다.

위대한 장군님의 크나큰 심혈과 로고에 의하여 우리의 민속전통들이 더욱 활짝 꽃피고 민족문화예술의 새로운 전성기도 열려지게 되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민요나 민속무용을 한편 창작하여도 민족예술의 고유한 본색을 보존하면서 그것을 우리 인민의 현대적미감에 맞게 창작하여야 합니다.》

우리 인민은 오늘도 숭고한 민족애를 지니시고 민속무용의 고유한 멋을 살려나가도록 정력적으로 이끌어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불멸의 령도업적을 가슴뜨겁게 돌이켜보고있다.

주체75(1986)년 5월 어느날 문학예술부문 일군들과 자리를 같이하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민속무용을 다시 형상하는 사업을 잘하여야 하겠다고 강조하시면서 민속무용을 다시 형상하는것은 파묻혀있는 특색있고 참신한 춤가락을 찾아내여 우리 민족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풍부히 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교시하시였다. 그러시면서 민속무용을 발굴하여 다시 형상하는데서 복고주의적인 경향을 없앨데 대하여 특별히 강조하시였다.

주체86(1997)년 6월 14일, 이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민속무용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국립민족예술단의 사업정형을 료해하시기 위하여 새로 창조한 민속무용조곡 《평양성사람들》을 보아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민속무용조곡 《평양성사람들》은 력사물작품의 창작원칙과 내용에 맞게 우리 민족의 고유한 춤가락을 찾아내여 구현함으로써 매 무용작품마다 개성이 있고 종합적인 구성도 아주 잘되였다고 하시면서 국립민족예술단 창작가, 예술인들이 우리식의 독특한 민속무용조곡을 훌륭히 형상한데 대해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

이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인민의 유구한 민족문화유산을 옳게 계승해나가는것은 우리 당이 일관하게 견지하고있는 확고한 방침이라고 하시면서 우리는 민족문화유산을 계승발전시키는데서 력사주의적원칙과 현대성의 원칙을 결합하며 복고주의와 허무주의적경향을 다같이 경계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는 민족문화유산을 우리 시대의 요구와 우리 인민의 지향에 맞게 계승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특히 무대작품에 시대정신이 옳게 구현되게 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민속무용조곡 《평양성사람들》은 옛날것을 그대로 옮겨놓은것이 아니라 로동당시대에 새로 창조한 작품이라고, 이 작품을 조금도 흠잡을데 없이 완성해놓으면 먼 후날에도 우리의 후손들이 로동당시대에 창조한 우수한 작품들을 두고두고 자랑하게 될것이라고 교시하시였다.

새로 창조한 민속무용조곡을 보시고 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이 가르치심은 무용에서 민족적인 고유한 멋을 살리며 민족문화유산을 옳게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을 더욱 줄기차게 밀고나갈수 있게 한 귀중한 지침으로 되였다.

새 세기에 들어와서도 민속무용의 계승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돌려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주체92(2003)년 6월 황해북도 은정축산전문협동농장을 현지지도하시면서 이곳 농장원들이 출연한 민속무용 《봉산탈춤》을 친히 보아주시였다.

예로부터 봉산에는 탈춤이 유명하다. 탈을 쓴 춤군들이 등장하여 통치배들을 골려대고 야유하는것을 형상한 이 춤에는 착취와 압박에 대한 인민들의 항거정신과 자주적으로 행복하게 살려는 지향이 담겨져있어 오늘도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이날 한여름의 뙤약볕속에서 탈춤을 보아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선조들이 창조한 우수한 문화적재부를 옳게 계승발전시키는것은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하시면서 민속무용을 적극 장려하고있는것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높이 평가해주시였다. 그리고 작품의 가면문제까지 깊이 관심하시며 전통적인 민속무용을 널리 보급하고 더욱 발전시켜나갈데 대한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시였다.

그후에 봉산탈놀이의 탈이 훌륭히 복원 및 개작되고 민속무용 《봉산탈춤》은 시대의 지향과 현대적미감에 맞게 더욱 훌륭히 완성되여 널리 보급되게 되였다.

이처럼 선조들이 만든 춤가락 하나, 춤동작 하나하나를 금싸래기같이 귀중히 여겨주신 위대한 장군님의 뜨거운 민족애가 있어 우리의 흥취, 우리의 장단, 우리의 률동 등 무용에서 민족적인 고유한 멋이 살아날수 있었으며 그것은 사람들의 삶과 생활에 짙은 향기를 더해줄수 있게 되였다. (끝)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