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0월 10일 로동신문

 

콩의 영양학적가치와 하루 먹는 량

 

콩이 사람의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는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것으로 하여 콩은 우리 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건강식료품의 원료로 널리 리용되고있다.

하다면 이러한 콩에는 어떤 영양성분들이 있으며 하루에 얼마만한 량을 먹는것이 좋은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콩은 단백질과 기름함량이 많기때문에 사람의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콩에는 단백질, 지방, 광물질, 비타민을 비롯한 여러가지 영양성분과 이소플라본, 사포닌과 같은 생리활성물질들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콩에는 다른 작물에 비해 트립토판과 리진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강냉이, 밀, 벼 등 여러가지 작물에 비해 칼리움, 칼시움, 나트리움을 비롯한 무기물질함량이 훨씬 높으며 비타민 E,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비타민 B, 비타민 PP 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콩의 생리적기능성분은 콩단백질, 콩펩티드, 콩이소플라본, 올리고당, 콩사포닌 등이며 그가운데서 가장 주목을 끌고있는 성분은 콩단백질과 콩펩티드, 콩이소플라본이다.

이러한 영양학적가치와 생리적효과로 하여 콩은 우리 인민이 즐겨먹는 음식원료로 되고있다.

전통적인 콩음식으로는 콩나물, 두부, 비지, 된장, 간장, 띄운콩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것은 사람의 건강에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실례로 콩된장은 혈청콜레스테롤함량을 낮추고 항암작용을 하며 두부는 로화방지작용, 간을 보호하고 동맥경화를 막는 작용, 성장촉진작용을 한다. 콩비지는 당뇨병, 고혈압, 비만증, 변비와 같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최근 우리 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습성과 건강상태 등을 조사하고 연구를 진행한 결과 콩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공하여 리용할 때 어른의 경우 건강에 좋은 하루 콩먹는 량은 최고 250g이라는것이 밝혀졌다. 또한 밥과 여러가지 부식물을 먹는다고 볼 때 하루에 필요로 하는 단백질량에서 부족되는 단백질을 여러가지 콩음식으로 보충하는 경우 적당한 하루 콩먹는 량은 200g이다.

일부 사람들속에서 콩음식을 먹으면 소화장애를 비롯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콩에 영양물질들의 소화흡수률을 떨구는 물질들인 피틴산, 트립신억제제가 비교적 많이 들어있는것과 관련된다.

콩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잘 가공하여 먹으면 소화장애증상들을 방지하고 영양성분들의 소화흡수률을 높일수 있다.

 

의학연구원 환경위생연구소 부소장 조용남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7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