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6(2017)년 10월 29일 로동신문

 

풋고추장졸임과 풋고추장절임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료리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시대의 요구에 맞게 우리 인민들의 식생활양식과 식생활문화에서 변혁을 일으키도록 하여야 합니다.》

풋고추장졸임은 풋고추와 함께 고기, 물고기, 남새, 두부 등 여러가지 재료들에 간장을 비롯한 양념감을 두고 졸여서 맛을 들인 음식이다.

풋고추는 그냥 된장에 찍어먹는것보다 장졸임하여 먹는것이 좋다.

여러가지 양념이 잘 조화되여 독특한 맛을 내는 풋고추장졸임은 입맛을 돋구어주는 좋은 밥반찬이다.

풋고추장졸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음식감(1그릇분)으로는 풋고추 50g, 돼지고기 12g, 기름 5g, 소금 0. 2g, 간장 10g, 파 5g, 마늘 3g, 사탕가루 3g, 맛내기 0. 5g, 후추가루 0. 3g, 참깨 0. 1g과 약간의 고기국물을 쓴다.

풋고추는 절반 쪼개여 씨를 털어내고 큰것은 2~3토막으로 썰어놓는다.

돼지고기는 얇게 편을 내고 파는 2cm길이로 엇썰며 마늘은 다진다.

달군 볶음판에 기름을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가 거의 익게 되였을 때 풋고추, 사탕가루, 소금, 간장을 두고 고기국물을 자박자박하게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거품을 걷어내고 서서히 졸인다.

국물이 절반정도 졸면 다진 마늘, 엇썬 파를 두고 더 졸이다가 맛내기, 후추가루, 참깨를 두고 그릇에 담아낸다.

풋고추장졸임은 물기도 좀 있고 단맛이 있게 만들어야 한다.

풋고추장절임은 소금물에 절였다가 물기를 찌운 풋고추에 간장을 붓고 양념감을 넣어 맛을 내는 방법으로 만든 음식이다.

풋고추장절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음식감으로는 풋고추 5kg, 간장 1. 5kg, 소금 200g, 식초 100g, 사탕가루 200g을 쓴다.

풋고추는 꼬챙이로 군데군데 침질하고 소금을 뿌려서 1~2일간 절인 다음 물을 찌운다. 간장과 사탕가루, 식초는 섞어서 절임액을 만든다.

단지에 풋고추를 차곡차곡 넣고 누름돌을 올려놓은 다음 절임액을 붓고 뚜껑을 덮어 10~15℃의 온도에서 두달정도 맛을 들인다.

고추장과 고추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 참깨 등을 넣어 무쳐 먹을수도 있다.

 

장철구평양상업종합대학 급양학부 부학부장 김명찬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7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