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2월 4일 로동신문

 

사문석을 리용한 니켈크롬철생산방법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주체철생산기술을 완성하며 수입에 의존하는 원료, 자재, 설비들을 국산화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을 다그쳐야 합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올해 력사적인 신년사에서 금속공업의 주체화를 기어이 완성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가르쳐주시였다.

그러자면 금속공업에 필요한 원료를 우리의 자원, 우리의 기술로 해결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니켈과 크롬은 나라의 금속공업발전에서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합금재료이다.

니켈과 크롬은 내열강, 불수강의 기본합금원소이다. 절대다수의 구조용합금강에도 1~4%의 니켈과 크롬이 함유된다. 또한 베아링강, 고속도강, 발열체합금에도 크롬이 일정하게 함유된다.

따라서 니켈과 크롬은 규소와 망간과 함께 4대상용합금원소로 불리운다.

지난 시기 우리 나라에서는 니켈과 크롬광물자원의 부족으로 필요한 광물을 수입하지 않으면 안되였다.

우리 나라에는 사문석이 무진장하게 매장되여있다.

이 광물을 리용하면 니켈크롬철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북부지구의 사문암체들에는 크롬, 니켈, 백금, 코발트를 비롯한 유용성분들이 들어있다.

그 매장량은 풍부하며 그중 채굴가능한 매장량은 금속니켈함량으로 타산하여도 대단하다.

지금까지 고급석재로 쓰이던 사문석을 리용하여 크롬, 니켈을 생산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최근 연구자료에 의하면 부유선광이 힘든 저품위산화니켈광은 염화물에 의한 배소법-자력선광법으로 처리하는것이 경제적이라고 보고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유가금속회수률이 건식야금법보다 훨씬 높으며 생산원가가 습식야금법보다 낮다고 한다.

그리고 품위가 서로 다른 원광을 리용하여 일정한 품위의 정광을 얻는데도 유리하다.

이런 방법으로 공업적조건에서 사문석을 처리하면 정광이 얻어지며 다시 이것을 야금학적으로 처리하면 니켈크롬철이 얻어진다.

니켈크롬철은 질좋은 불수강생산원료로 된다.

또한 사문석을 처리할 때 가소사문석내화재료가 얻어지는데 이것을 내화벽돌제조용주원료로 쓸수도 있고 직접 내화재료크링카로도 쓸수 있다.

염화배소과정에 나오는 염화수소가 포함된 페가스를 석회수에 침투시켜 염화칼시움을 재생하면 공업적조건에서 염화배소에 요구되는 염화제를 충분히 보장하면서 환경오염도 없앨수 있다.

김책공업종합대학 강좌장 공훈과학자 교수 박사 라주현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