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2월 11일 로동신문

 

미술적인 서체와 우리 생활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산업미술에서는 글씨체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현시기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직관성을 보장하는데서 미술적인 서체를 많이 쓰는것이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일반적으로 서체란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인정되고 조형예술적으로 완벽한 체모를 갖추어 써놓은 표본화된 글자의 모양새를 말한다.

임의의 글씨가 서체(글씨체)로 되자면 조형예술적으로 완벽하고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대중속에 일반화할만 한 특징을 가져야 한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쓰이고있는 3대표준서체들인 고직체(천리마체), 청봉체, 광명체와 함께 평양체, 붉은기체, 옛 글씨체 등의 붓글씨체들 그리고 미술적인 서체, 인쇄체 등이 그러한 특징을 가지고있다.

산업미술도안에서는 특히 미술적인 서체를 많이 쓰는것이 좋다.

미술적인 서체란 표현대상의 주제사상적내용에 맞게 미술적형상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낸 서체를 말한다. 다시말하여 대상의 주제사상적내용을 돋구기 위하여 미술적으로 조형화, 예술화한 서체를 말한다.

붓글씨체나 인쇄체들이 주로 서예분야나 출판물들의 본문에 리용되는 특성이 있다면 미술적인 서체는 주로 상표도안과 간판도안을 비롯한 여러가지 산업미술도안들에 쓰이는 특성이 있다.

각이한 그림적인 형상으로 글자획의 모양새와 장식을 특색있게 나타낸 미술적인 서체는 사회주의문화가 전면적으로 개화발전하고있는 오늘날 우리 인민의 문명한 생활과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다.

미술적인 서체는 날을 따라 높아지는 인민들의 정서적요구와 문명수준에 맞게 각종 상표도안과 상업봉사간판도안, 출판물 등에 광범히 리용되고있다.

우리 당의 후대사랑, 미래사랑이 깃들어있는 콩우유차에 《콩우유》라고 동심에 맞게 씌여진 서체, 양말상표도안에 꽃잎을 형상하여 《철쭉》이라고 씌여진 서체, 미래과학자거리와 려명거리의 건물들에 붙어있는 일부 간판들에 씌여진 서체 등이 모두 미술적인 서체들이다.

산업미술부문의 모든 창작가들은 당의 의도대로 미술적인 서체들을 많이 활용함으로써 우리 인민이 보다 문명하고 유족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것이다.

 

평양출판인쇄종합대학 산업미술대학 학장 김천금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