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3월 19일 로동신문

 

지구온난화가 바다양어에 미치는 후과

 

어느 한 나라의 바다양어장들에서 기르고있는 련어들에게서 바다이가 발견되였다. 심한 곳에서는 그 량이 안전기준을 20배나 릉가하였다고 한다.

바다양어에서 골치거리로 등장한 바다이는 매우 작은 바다기생충으로서 생김새가 바퀴와 비슷하다고 한다. 번식능력이 대단히 강하며 암컷은 죽을 때까지 수만개의 알을 쓴다. 4~6일이면 엄지로 완전히 자란다.

련어의 몸에 붙어서 피부와 외막을 갉아먹고 사는 바다이는 최근년간 노르웨이, 영국, 카나다를 비롯한 많은 지역의 련어양어장들에도 피해를 주었다.

바다이가 급속히 번식하는 리유를 지구온난화와 련관시켜보고있다.

일반적으로 물온도가 높을수록 바다이가 빨리 번식한다.

세계 여러 나라들의 련어양어장들에서는 바다이를 박멸하기 위한 사업이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진행되고있다.

실례로 화학살충제를 사용하거나 바다이가 련어의 몸에서 떨어져나오게 하는 방법들을 연구하여 리용하고있다. 또한 바다이를 잡아먹는 물고기를 련어와 함께 기르기도 하고있다. 하지만 특별한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고있다.

바다이가 보다 심각한 문제점을 발로시키고있는것으로 하여 양어부문 과학계의 우려를 자아내고있다.

야생련어무리에도 영향을 주고있는것이다. 결과적으로 바다의 먹이사슬이 끊어져나갈수 있는 결과가 초래될수 있다. 이미 인류는 생태환경을 마구 파괴한 대가로 적지 않은 피해를 보고있다. 때문에 그 어느때보다도 귀중한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을 활발히 벌려야 한다.

현재 바다이문제로 하여 세계적으로 련어생산량이 대폭 줄어들고있다.

이것은 세계적인 양어의 과학화문제가 아직 원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있다는것을 시사해주고있다.

전문가들은 련어양어에서 바다이를 박멸하기 위한 방법을 빠른 기일내에 찾아내야 하며 바다양어의 과학화수준을 더한층 높이기 위한 사업에 힘을 넣어야 한다고 하고있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