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0일 로동신문

 

조수력자원개발의 발전추세(2)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풍력과 조수력, 생물질과 태양에네르기에 의한 전력생산을 늘이며 자연에네르기의 리용범위를 계속 확대하여야 합니다.》

조류발전소는 조석의 운동에네르기를 리용하며 풍력발전기와 비슷한 원리로 동작하므로 수중조수력발전소라고도 부른다.

이미 설치출력이 1 200kW인 조류발전기가 상품화되였으며 출력이 매우 큰 조류발전소들도 건설되고있다.

조류발전기타빈의 류형에는 축류식, 횡류식, 진동날개식, 카프링관식 등이 있다.

최근에 설계된 《조류발전섬》은 설치출력이 2 000kW이며 높은 파도가 일 때에는 물속으로 침강시킬수 있고 조류방향에 관계없이 전기를 생산할수 있다. 이때 조석에네르기의 리용효률은 70%이상이고 언제식조수력발전소에 비하여 전력생산원가는 훨씬 작다.

조류발전소의 우점은 건설비가 적게 들고 해양환경과 선박의 항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가동시간이 21시간이상 된다는것이다.

부족점은 조류의 방향이 쉽게 변하며 에네르기밀도가 낮고 바다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센 파도와 해일의 영향을 받으므로 높은 시공기술을 요구하는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조류에네르기집중기술과 효률높은 변환기술, 불리한 해양환경에서 타빈과 발전기의 설치와 운영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기술, 재료의 부식과 생물부착방지기술, 환경예측기술 등을 개발하고있다.

이밖에도 조수력자원을 개발리용하는 방식에는 조석에네르기를 압축공기에네르기로 변환시키는 방식과 조수력을 리용하여 바다물을 수력발전소저수지에 퍼올리는 방식 등이 있다.

새로 개발된 압축공기에네르기축적발전방식에서는 바다밑에 깔아놓은 공기주머니에 있는 공기가 밀물때 물압력에 의하여 압축되면서 압축공기타빈을 돌리게 되였다. 이 전력생산방식은 공사비가 적게 들고 해양생태환경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으며 조석에네르기의 리용효률을 90%까지 높일수 있다.

조수력을 양수동력으로 리용하는 방식에서는 조류에네르기를 리용하여 바다물을 저수지에 퍼올렸다가 수력발전소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며 이때 조석에네르기의 리용효률은 75%나 된다.

조수력발전소와 조류발전소의 결합방식에서는 전기를 련속적으로 생산하며 조석에네르기의 리용효률을 90%까지 높일수 있다.

조선서해안은 해안선의 굴곡이 심하고 섬들이 많으므로 조수력발전소를 건설할수 있는 장소가 많다. 또한 물곬이 많으므로 조류발전소건설적지도 많다.

우리 나라에서는 간석지를 많이 개간하므로 여기에 조수력발전소나 조류발전소를 건설하여도 많은 전력을 생산할수 있다.

 

김일성종합대학 공훈과학자 교수 박사 박진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