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5월 29일 로동신문

 

널리 리용되고있는 식용화초

 

식용화초는 관상용으로 리용되는 화초들가운데서 꽃이나 열매, 잎, 뿌리를 특별한 가공처리가 없이 먹을수 있는 화초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꽃에는 각종 아미노산과 당질, 기름질과 광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과 같은 생리활성물질들도 많이 들어있어 보건기능성식료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한다. 실례로 여러 나라들에서 꺾은꽃으로 가장 많이 리용되는 국화꽃에는 100g당 당질과 단백질, 기름질이 각각 4. 8g, 1. 9g, 0. 9g 들어있으며 만수국과 금전화꽃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색소물질의 80%는 최근 백내장이나 황반변성과 같은 눈질병예방치료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평가되고있는 루테인이라고 한다. 해당화꽃과 열매, 원추리와 알로에 등의 잎에도 여러가지 병의 치료예방에 좋은 물질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한다.

많은 나라들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화초가 식생활에 널리 리용되였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원추리, 참나리, 련꽃 등 많은 화초들이 식생활에 리용되였으며 가을철에는 국화꽃잎을 넣은 떡을 먹는 등 꽃을 음식물로 리용하는 풍속이 있다.

식용화초는 그자체의 색과 향기, 맛으로 하여 색소나 향신료와 같은 첨가제를 쓰지 않고도 특유한 풍미를 갖춘 맛좋은 음식물을 만들수 있다는데로부터 곤충식료품, 바다나물식료품에 이어 21세기의 새로운 류행식료품으로 등장하고있다. 여러 나라들에서 꽃으로 만든 기능성식료품들은 수백가지나 되며 특히 꽃차는 고유한 꽃향기와 산듯한 맛으로 하여 점차 차나 커피를 밀어내고있다고 한다.

현재 아시아의 일부 나라들과 서유럽나라들에서는 식용화초의 재배와 그를 원료로 하는 식료품의 생산 및 봉사, 그 기술개발 및 보급이 이미 하나의 완전한 고리로 련결되여 경제적실리가 크고 전망이 매우 좋은 식용화초산업이 형성되였다고 한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