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7월 1일 로동신문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은 건설에서 마감건재시공의 전단계인 미장공사를 마감장식완성공사로 전환시키는 선진적인 미장공법이다. 건축공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축조 및 벽체시공이 끝나면 미장공사를 한 다음 그 미장면우에 외장재바르기 등과 같은 마감완성작업을 진행한다. 하지만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은 색몰탈을 리용하는 완성장식미장으로 공사를 마감하는 시공공정단축형미장공법인데 일반미장공법과는 달리 일련의 공예적인 성격을 띤다.

이 공법은 현시기 시공현장들에서 매 시공공정간 련계와 시공의 질에 대한 요구가 다양하게 높아지면서 그리고 현대건설시공에서 벽체나 층막과 같은 부재들의 겉면질이 마감건재정도의 수준에 따라서는데 맞게 시공공정들을 단축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적인 건축마감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에서 발전하고있다.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에는 크게 세가지 부류 즉 색세멘트로 색몰탈을 만들어 여러가지 부각 및 미술적인 기법으로 미장하는 방법, 천연 및 인공적인 색골재를 만들어 여기에 아크릴수지와 같은 투명한 결합제를 섞어 립체감이 나는 자연돌질감, 나무질감 등 친환경적인 마감장식을 실현하는 방법, 색골재와 백세멘트 또는 색세멘트로 색몰탈을 만들어 쫏기미장이나 세출미장으로 완성하는 방법들이 있다.

어느 방법에서나 다같이 원가를 줄이면서도 복잡한 시공공정들을 단축하고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마감시공의 질을 친환경적이면서도 영구적인것으로 되게 하려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의 특징은 외장재바르기 등과 같은 시공공정을 단축할뿐만아니라 시공완성된 장식면이 자연환경과 잘 어울리게 할수 있는것이다. 또한 색골재 및 색세멘트제조에 돌가공부산물들과 지방자재들을 널리 리용할수 있고 일단 시공이 질적으로 완성되면 기계적손상이나 지진, 화재 등에 의한 재해적인 파괴가 없는 한 거의나 영구적인 품위를 가진다는데 있다. 이밖에도 미장공들과 같은 시공자들의 기술기능수준을 보다 정서적인 창작가수준으로 높인다는데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백두산건축연구원 건재연구소를 비롯한 건재연구부문의 과학자들이 색몰탈에 의한 미장공법을 실정에 맞게 연구도입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벌려 성과를 이룩해나가고있다.

 

백두산건축연구원 건재연구소 소장 김건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