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9월 15일 로동신문

 

    세계상식

피라미드가 많은 수단

 

사람들은 피라미드라고 하면 먼저 에짚트를 생각한다. 그것은 에짚트의 피라미드가 클뿐아니라 높은 건축술과 정밀한 돌가공술, 조각술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기때문이다. 이런 피라미드는 에짚트에서 적지 않게 발굴되였다.

사람들은 에짚트의 피라미드를 보기 위하여 이곳을 수없이 찾고있다.

수단에도 피라미드가 밀집되여있다. 그 수는 에짚트보다 훨씬 많은 250개에 달한다고 한다.

수단의 피라미드는 광활한 사하라사막에 있다.

에짚트의 웅장한 피라미드와 달리 수단의 피라미드는 비교적 작기때문에 《작은 피라미드》로 불리운다.

《작은 피라미드》들은 B. C. 7세기-B. C. 3세기에 건설되였다.

《작은 피라미드》는 에짚트의 피라미드와 건축형식뿐아니라 건설재료에서도 차이난다. 이 일대에는 화강석이 없기때문에 《작은 피라미드》는 외부가 사암으로, 내부는 모래와 깬자갈로 건설되였다.

수천년동안 비와 바람의 세례를 받으며 대다수 피라미드의 겉면은 이미 풍화되였다. 더우기 사암구조는 에짚트피라미드의 돌구조보다 견고하지 못하기때문에 많은 피라미드들이 이미 허물어졌다.

이밖에도 일부 피라미드들은 인간에 의해 파괴되기도 하였다. 1930년대 이딸리아의 도굴자들이 《작은 피라미드》들을 발견한 후 40여개 피라미드의 정점을 파괴하고 내부에 있던 많은 량의 금과 보석들을 훔쳐갔다.

2011년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는 《작은 피라미드》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였다.

그때부터 수단은 피라미드들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대책을 세우는 한편 일부를 복구하였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