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로  일  전  쟁

 

조선과 만주에 대한 지배권을 둘러싸고 1904년 2월부터 1905년 9월까지 짜리로씨야와 일본사이에 벌어진 전쟁.

전쟁은 1904년 2월 8일 밤 일본군대가 선전포고도 없이 중국 려순항에 있던 로씨야함대를 습격파괴한것을 계기로 일어났다.

불의의 공격으로 조선해협과 서해의 지배권을 틀어쥔 일본군대는 이해 5월에 압록강연안에 로씨야군대를 격파하고 만주를 침공하였다. 그리고 료동반도에 상륙하여 8월중순 료양전투에서 짜리군대를 패배시켰으며 1905년 1월 려순항을 점령하였다.

1905년 3월에 있은 봉천(심양)전투에서 짜리로씨야군은 결정적패배를 당하였으며 로일전쟁에 급히 파견된 발뜨함대도 이해 5월 조선해협에서 격파당하였다.

전쟁에서의 패배와 당시 국내에서 일어난 1905년 혁명에 의해 궁지에 빠진 짜리로씨야는 미제의 조종밑에 1905년 9월 5일 미국의 포츠마스에서 일본과의 강화조약을 체결하였다.

조약에 의하여 일제는 조선에 대한 정치, 경제, 군사적《우월권》과 조선을 《지도, 보호, 갑리할 권리》를 획득하였으며 짜리로씨야가 관할하고있던 려순과 대련을 포함한 료동반도와 북위 50°이남의 싸할린남부를 빼앗고 중동철도의 남민주지선(장춘-려순)의 리권을 강탈하였다.

로일전쟁은 일제의 강도적본성과 극동침략에서 그와 공모결탁한 미영제국주의자들의 죄행을 보여주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