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0월 7일 로동신문

 

온천관광지와 그 리용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원산지구와 칠보산지구를 비롯한 나라의 여러곳에 관광지구를 잘 꾸리고 관광을 활발히 벌리며 각 도들에 자체의 실정에 맞는 경제개발구들을 내오고 특색있게 발전시켜야 합니다.》

온천관광지는 온천이 나오는 지역에 배치되여 온천치료와 보양관광활동에 리용되는 관광지를 말한다.

온천관광지의 리용상특성을 보면 우선 온천이라는 자연치료자원을 관광활동에 리용하여 사계절 관광지를 운영할수 있다는것이다. 해수욕관광지는 여름철에, 스키관광지는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리용된다. 그러나 온천관광지는 사계절 솟아나는 온천을 리용하여 치료와 보양관광활동을 진행하므로 관광업의 계절적편파성을 극복하는데서 의의가 있다.

그 특성은 또한 온천자원리용의 의존성으로 하여 관광지의 총부지규모를 상대적으로 크지 않게 정할수 있다는것이다. 온천관광지에서는 온천의 용출구를 중심으로 야외온탕, 실내욕탕을 비롯한 치료봉사시설이나 숙박봉사시설들이 배치되게 된다. 그러므로 온천욕을 기본으로 하는 관광객들의 관광활동도 야외온탕, 실내욕탕 등의 주변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따라서 다른 관광활동류형의 관광지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지 않게 부지규모를 정할수 있게 한다.

온천관광지의 리용상특성은 다음으로 온천자원에 의한 치료와 원기를 회복하기 위한 보양관광활동으로 하여 관광지에서의 관광객체류기일이 상대적으로 길다는것이다. 관광활동의 다른 류형들에서는 대체로 한 장소에서의 체류기일이 짧고 이동과 체류를 엇바꾸면서 관광활동을 진행할수 있게 관광일정을 작성하고 집행한다.

그러나 온천관광지에서는 온천욕 등에 의한 치료와 보양관광활동자체가 일정한 기간 체류할것을 요구하며 그와 동반된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 산보 등의 반복으로 하여 관광지에서의 체류기일이 상대적으로 길어지고 따라서 료양치료시설과 숙식봉사시설을 비롯한 봉사시설들의 리용률이 높아지게 된다.

온천관광지의 리용에서는 개발계획작성단계에서부터 자연생태환경을 철저히 보호할수 있도록 수용능력을 규정하고 관리운영하는것이 중요한 문제로 나선다.

온천관광지의 수용능력규정에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먼저 온천의 하루 리용가능한 시간의 용출량과 1인당 하루평균 리용량, 리용시간을 고려하여 가능한 수용능력을 타산하는것이다. 다음으로 가능한 수용능력에 기초하여 각종 치료봉사시설과 숙식봉사시설을 비롯한 봉사시설들의 수용능력을 조성하며 물자보장조건, 하부구조조건, 로력보장조건 등을 타산하여 현실적수용능력을 규정함으로써 온천자원을 충분히 리용하면서도 관광지의 환경을 철저히 보호할수 있게 하는것이다.

나라일에 그처럼 바쁘신 속에서도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우리 나라에 풍부한 온천들을 다양하게 개발리용하기 위한 문제를 두고 깊이 마음쓰시며 양덕군의 온천지구에 병치료도 하고 관광휴식도 할수 있는 종합적이고 현대적인 본보기 온천관광문화지구를 꾸리실 구상을 안으시고 지난 8월 이곳에 현지지도의 뜻깊은 자욱을 새기시였다.

용출량이 대단히 많고 약리적작용과 치료효능이 높은 온천들을 가지고있으며 산이 높고 숲이 무성하여 공기좋고 풍치수려한 양덕군은 온천관광지의 최적지이다.

모든 일군들과 근로자들은 인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향상을 위해 크나큰 심혈과 로고를 바쳐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숭고한 뜻을 빛나는 현실로 꽃피우기 위한 사업에 적극 기여하여야 할것이다.

 

평양관광대학 학부장 박사 부교수 채재득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