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0월 7일 로동신문

 

  세계상식

제국, 왕국, 공화국, 합중국

 

- 제국

제국이라고 할 때 일반적으로 황제가 최고통치권력을 차지하고있는 나라를 가리킨다.

노예제국가인 로마제국이 그러한 나라였다.

종주국과 식민지를 가지고있는 나라도 제국이라고 부른다. 실례로 영제국은 본토와 적지 않은 자치령 및 식민지를 가지고있다.

- 왕국

왕이 최고통치자로 되여있는 나라이다.

례를 들면 사우디 아라비아왕국은 정치와 종교가 결합된 나라로서 립법권과 행정권은 국왕이 틀어쥐고있다.

그러나 국왕을 국가수반으로 하는 립헌군주제국가들에서 국왕이 가지고있는 권력의 크기는 각이하다.

하쉐미트요르단왕국의 헌법에는 립법권이 국회와 국왕에게 장악되여있다고 규정되여있지만 실제상 국왕의 권력은 그보다 더 크다.

네데를란드왕국의 헌법에는 립법권이 국왕과 국회에 속해있고 행정권이 국왕과 내각에 장악되여있다고 규정되여있지만 실제상 국왕의 권력은 유명무실하다.

- 공화국

최고주권기관을 일정한 기간마다 선거하는 국가형태 또는 그러한 국가를 말한다.

다시말하여 공화제를 실시하는 나라를 공화국이라고 한다.

공화제는 군주제와 대치되는 개념이다.

공화제는 군주제와 함께 오랜 력사를 가지고있다.

노예소유자국가에서의 공화제는 귀족공화제와 민주공화제로 구분할수 있다.

부르죠아공화제에는 이딸리아와 같이 대통령이 형식상 국가원수로 되여있는 의회공화제와 필리핀처럼 대통령이 국회와는 별도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선거되여 정부를 조직하고 나라를 통치하는 대통령공화제가 있다.

- 합중국

대외적으로는 독자적인 외교권이 없는 지역과 정부들이 내부적으로는 독자적인 법체제와 제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고 외교권도 단일하게 행사하는 국가체제 또는 그러한 국가를 말한다. 메히꼬와 미국이 그러한 나라이다.

합중국과 각 주들과의 관계는 국내법에 기초하고있는 관계이다.

 

본사기자 박예경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