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1월 11일 로동신문

 

세계상식 

 얼음대륙

 

남극대륙에는 전체 대서양과 맞먹는 량의 물이 얼음상태로 존재한다고 한다.

오늘날 지구온난화의 후과로 이 거대한 얼음이 급격히 녹아내리고있다. 2010년 7월부터 2014년 4월까지의 기간에만도 남극대륙의 얼음은 560억t 줄어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학자들이 남극대륙에서 녹는 얼음보다 늘어나는 얼음의 량이 더 많다고 주장한적이 있다. 이것은 사실상 남극의 얼음이 녹는것이 바다물면상승에로 이어진다는 주장을 뒤집어엎는것으로 된다. 그들은 인공위성으로 남극에 쌓인 얼음층의 높이를 계측한 자료를 조사한 후 이러한 결론을 내렸다. 그들은 얼음이 늘어나고있는것은 1만년전부터 계속 내리면서 쌓인 눈이 압축되였기때문이라고 하면서 남극대륙의 서부지역에서는 얼음이 녹는 반면에 동부지역에서는 얼음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하다면 남극대륙은 어떤 곳인가.

남극대륙은 지구상에서 마지막 7번째로 발견되였다고 하여 《제7대륙》, 사철 흰눈과 얼음으로 덮여있다고 하여 《흰대륙》으로 불리우고있다.

남극대륙은 1820년 1월 28일 로씨야항해가들에 의해 발견되였다. 당시 그들은 두척의 돛배 즉 《워스또크》호와 《미르느이》호로 무어진 세계일주탐험대를 이끌고 남극대륙에 도달하였다. 항해가들은 1821년 1월에야 처음으로 이 대륙의 주위를 한바퀴 도는데 성공하였다. 당시 그들은 남극대륙을 가리켜 《얼음대륙》이라고 불렀다.

남극대륙은 세계에서 가장 추운 곳이다.

어느 한 나라의 연구기관이 밝힌데 의하면 2010년 8월 남극대륙동쪽에서는 지구상에서 최저기온인 령하 93. 2℃가 기록되였다. 2013년 7월에도 이와 비슷한 령하 92. 9℃가 기록되였다고 한다.

북극과 남극을 비교해보면 북극은 대륙들로 둘러싸인 바다이고 남극은 대양들로 둘러싸인 땅이다.

남극에 있는 얼음은 내린 눈이 변해서 만들어진것이지만 북극의 얼음은 바다물이 얼어서 생긴것이다.

남극대륙은 두터운 얼음덩이들로 덮여있고 언제나 눈이 쌓여있기때문에 태양이 발산하는 에네르기의 4분의 3이 공중으로 반사되여 온도가 매우 낮다. 또한 흰사막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년강수량이 사하라사막보다도 적다.

남극대륙에는 철, 동, 금, 은, 연, 흑연, 망간, 니켈 등 많은 지하자원이 매장되여있다.

다양한 연구활동을 위해 세계 각국의 연구사들이 살고있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8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