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7(2018)년 12월 16일 로동신문

 

물고기자원보호증식에 좋은 수직틈식물고기길

 

자료에 의하면 여러 나라에서 언제가 건설된 강하천들에서 강오름성물고기자원을 보호증식하기 위하여 수직틈식물고기길을 건설하고있다.

강오름성물고기들은 대체로 바다에서 자라 엄지가 되면 알쓸이를 위하여 강으로 올라오는데 강하천들에 언제가 건설되여있는 경우 그것들의 이동경로가 막히게 되므로 알쓸이를 하지 못한채로 죽어버리게 되며 결국 멸종될 위험이 초래된다.

여러 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강오름성물고기들이 언제를 에돌아 강을 거슬러올라갈수 있게 여러가지 물고기길을 내는 방법을 받아들이였으며 그가운데서 언제식물고기길이 널리 적용되였다.

언제식물고기길은 비탈진 물길에 일정한 간격으로 언제식의 물막이벽을 쌓아놓는 형식의 물고기길이다. 이 물고기길은 시공이 간단한 우점이 있으나 감탕이 쌓여 물막이벽의 아래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자주 감탕을 파내야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가물철에 물고기길의 수위가 심하게 낮아져 물막이벽의 웃부분이 로출되면 물겉층에서 활동하는 물고기들이 잘 오를수 없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과정에 물막이벽을 기본물막이벽과 보조물막이벽으로 가르고 그사이에 일정한 간격의 틈을 내여 강오름성물고기들이 통과할수 있게 만든 수직틈식물고기길이 처음으로 출현하게 되였다.

이 물고기길에서는 기본물막이벽의 끝부분에 물흐름방향과 반대로 꺾인 수직꺾임턱이 있어 기본물막이벽에서 물흐름방향과 반대방향의 역흐름이 조성되며 이 역흐름의 작용으로 물흐름속도가 낮아지게 된다.

이 수직틈식물고기길은 물고기통과능력이 높고 물고기길의 정상운영을 위한 유지관리에 드는 품을 줄일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다.

수직틈식물고기길은 언제높이가 40m미만으로 비교적 높지 않은 경우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