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1월 20일 로동신문

 

인조섬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화학공업부문에서 린비료공장건설과 탄소하나화학공업창설을 다그치고 회망초공업과 인조섬유공업을 발전시키며 현존 화학설비와 기술공정들을 에네르기절약형, 로력절약형으로 개조하여야 합니다.》

보통 섬유라는것은 실이나 솜을 만드는데 쓰이는 질기고 탄력이 있는 가는 물질을 의미한다. 이러한 여러가지 섬유를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공업을 섬유공업이라고 한다.

섬유는 크게 두가지 즉 천연(자연)섬유와 화학섬유로 갈라볼수 있다.

천연섬유에는 목화솜, 아마섬유, 삼섬유, 털, 견과 같이 식물이나 동물에 의하여 만들어진 섬유들이 속하며 화학섬유에는 목재와 갈 등을 원료로 하여 만든 인견사, 스프 등과 같은 인조섬유와 카바이드나 원유를 원료로 하여 만든 비날론, 아닐론, 나이론, 데트론 등의 합성섬유들이 속한다.

인조섬유는 천연고분자물질을 가공하여 만든 화학섬유를 말한다.

인조섬유는 원료고분자물질에 따라 섬유소계인조섬유, 단백질계인조섬유, 무기물질인조섬유, 알긴산섬유 등으로 구분할수 있다.

이가운데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것이 섬유소계인조섬유이다.

섬유소계인조섬유는 식물로부터 섬유소를 팔프형태로 갈라내여 이것으로부터 만든 섬유이다.

섬유소계인조섬유는 그 생산방법에 따라 비스코스섬유, 동암모니아섬유, 초산섬유소섬유, 리오쎌섬유로 나눌수 있는데 세계적으로 비스코스섬유가 가장 많이 생산리용되고있다.

단백질계인조섬유는 단백질을 원료로 하여 만든 섬유인데 여기에는 제인섬유, 카제인섬유 등이 속하며 무기물질인조섬유에는 유리섬유, 금속섬유 등이 속한다.

이밖에도 인조섬유에는 바다식물로부터 얻는 알긴산섬유도 있다.

이와 같은 여러가지 인조섬유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형태 즉 긴섬유와 짧은섬유로 생산된다.

긴섬유에는 옷감으로 리용되는 인견사나 차바퀴, 벨트, 고압호스 등의 심지재료로 쓰이는 코드섬유가 속하며 짧은섬유에는 스프, 권축스프와 같은 솜형태의 섬유들이 속한다.

비스코스섬유를 생산하기 위한 원료는 목재와 갈 등으로부터 얻는 팔프이다.

팔프는 식물원료를 기계적 또는 화학적방법으로 처리하여 얻는 섬유물질이다.

팔프는 원료에 따라 목재팔프, 갈팔프 등으로 나눌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팔프의 대부분은 목재를 원료로 하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팔프를 목재뿐아니라 갈을 원료로 하여 생산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이미 우리 나라에서는 목재와 갈로 인조섬유를 생산하는 공업이 창설되였으며 우리의 인조섬유공업은 자체의 원료원천에 튼튼히 의거하고 우리의 기술에 의하여 운영되는 자립적인 공업으로 발전하였다.

 

김일성종합대학 연구사 박사 부교수 김태문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