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28일 로동신문

 

해충피해막이대책을 철저히

 

진동식소나무해충구제방법

 

산림부문에서도 과학기술의 힘에 의거해야 심은 나무들의 사름률을 높일수 있고 여러가지 피해도 막을수 있다. 때문에 세계적으로 산림과학기술발전에 큰 힘을 넣고있다.

산림에 주는 피해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해충에 의한 피해는 크다.

자료에 의하면 소나무 한그루당 100여마리의 송충이 발생하면 나무잎이 완전히 없어지고 빠른 시간에 넓은 지역으로 퍼져 산림을 파괴하게 된다고 한다.

이런데로부터 최근 세계적으로 해충에 의한 피해로부터 산림을 보호하기 위한 연구사업이 광범히 진행되고 이 분야에서 성과가 이룩되고있다.

어느 한 나라의 연구사들은 소나무에 약간한 진동을 주어 해충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진동식소나무해충구제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은 다리에 전달되는 진동을 통해 천적의 접근 등의 위험을 느끼는 곤충의 습성을 리용한것으로서 살충제의 사용량을 줄이면서도 소나무를 보호하는데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연구사들이 초당 100회의 약한 진동을 일으키는 장치로 소나무에 진동을 주기 시작하여 2~3시간후에 진동을 주지 않은 소나무와 비교해본데 의하면 진동을 준 나무에서 해충이 40%나 줄어들었다고 한다.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산림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전개할 때 애써 심은 나무들이 무성한 숲을 이룰것이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