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3월 31일 로동신문

 

도덕품성과 가정교양

 

고상한 도덕품성은 끊임없는 도덕교양을 통하여 형성되며 여기에서 가정교양은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람의 성장에서 가정교양이 매우 중요합니다. 혁명가의 풍모를 제대로 갖추는가 갖추지 못하는가 하는것은 가정교양을 어떻게 받는가 하는데 많이 달려있습니다.》

가정교양은 사람들에 대한 교양의 첫시작으로 될뿐아니라 일생동안 계속된다.

가정교양은 모든 시기, 모든 형태의 교양들과 병행되면서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끊임없이 진행된다. 또한 교양의 내용과 폭이 매우 넓고 다양하며 육친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 의하여 진행되는것으로 하여 그 효과가 매우 크다. 도덕품성은 부모의 손길아래서 옳바로 싹트고 아름답고 고상하게 다듬어져야 제대로 갖추어질수 있다.

가정교양을 통하여 자녀들이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니도록 하자면 우선 부모들이 가정생활을 건전하고 화목하게 하여 그자체가 도덕적영향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이것은 가정에 도덕적교양환경을 마련하여 후대들이 일상적으로 보고 듣는 모든것이 다 도덕교양이 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가정들에서는 자식들이 사회주의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가정생활도덕규범을 자각적으로 지키며 사회주의생활문화를 꽃피워나가도록 교양하여야 한다.

또한 사상교양을 위주로 하면서 도덕교양을 끊임없이 진행하여야 한다.

도덕교양은 사상교양의 일환이다. 부모들은 사상교양사업을 첫자리에 놓고 도덕교양을 끊임없이 진행하여 자녀들이 모든 사고와 행동을 수령에 대한 충정으로 일관시키고 그것을 도덕화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가정에서 육친적사랑과 원칙적요구를 결합하여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육친적으로 지극히 사랑하면서도 원칙적으로 교양하여야 하며 그들속에서 나타나는 비도덕적행동들에 대하여서는 제때에 따뜻하게 타일러주어야 한다.

또한 가정에서의 도덕교양을 학교교양, 사회교양과 밀접히 련관시켜 다양한 형식과 방법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가정교양과 학교교양, 사회교양은 서로 뗄수 없으며 이것을 옳게 배합하여야 한다. 사람들에 대한 교양사업은 처음에 가정교양으로부터 시작되고 학교교양을 거쳐서 그 기초가 닦아지는것이며 사회교양을 통하여 계속 완성되게 된다.

가정에서의 도덕교양은 웃사람들이 아래사람들에게 모든 말과 행동을 도덕적으로 하도록 하며 도덕적인 사실들을 많이 알려주어 그들이 그것을 본받게 하는 보여주기와 긍정감화의 형식과 방법, 타일러주는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한편 부모는 자녀들의 생활과 행동을 일상적으로 주시하고 나타나는 부족점들을 제때에 고쳐주기 위해 깊은 관심을 돌리면서 도덕교양을 학교와 사회와의 긴밀한 련계밑에 진행하여야 한다.

 

박사 부교수 김성률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