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4월 21일 로동신문

 

사회주의생활문화를 더욱 활짝 꽃피우자

 

나이에 어울리는 녀성들의 머리단장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머리단장 같은것은 생김새와 나이, 직업에 맞게 다양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얼굴생김새와 나이 등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머리형태는 사람을 보다 젊어보이게 하고 인품을 돋구어준다. 녀성들의 머리형태는 머리칼길이에 따라 긴머리형태, 중간머리형태, 짧은머리형태로 나눈다.

긴머리형태는 뒤부분 가장자리머리칼길이가 11~15㎝정도로서 뒤머리칼이 어깨높이정도로 드리우게 되는 머리형태이다.

중간머리형태는 뒤부분 가장자리머리칼길이가 6~10㎝정도로서 뒤머리칼이 뒤목 7경추부위에까지 드리우게 되는 머리형태이다.

짧은머리형태는 뒤부분 가장자리머리칼길이가 5㎝이하로서 뒤머리칼이 아래턱과 거의 일치되는 위치까지 드리우게 되는 머리형태이다.

그러므로 머리형태는 나이와 머리형태상특징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사회에 진출한 처녀들이나 갓 결혼생활을 하는 녀성들의 경우 긴머리형태를 기본으로 하면서 앞머리칼을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할수 있다. 대학생처녀들은 단발머리, 땋은머리로 단장하는것이 좋다.

중년기에는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기호 등이 부단히 변화되며 머리형태에 대한 요구도 점차 달라지게 된다.

이 시기 녀성들의 머리형태는 머리칼길이가 길지 않게 굽실굽실한 중간머리형태로 하여 고상하며 산뜻한 느낌을 주도록 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야 조선치마저고리를 입어도, 양복을 입어도 잘 어울린다.

중년초기의 녀성들은 청년에 가깝기때문에 굽실굽실한 물결모양으로 여러가지 장식을 주어 단장할수 있다.

중간머리형태도 나이와 얼굴생김새에 따라 날개형, 제비형, 분수형, 나비형, 구슬형머리형태 등으로 다양하게 할수 있다.

로년기에는 단정하면서도 위생적인 관리에도 편리하게 짧은 머리형태로 하는것이 좋다.

 

장철구평양상업종합대학 봉사학부 강좌장 김옥금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