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6월 5일 로동신문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위험성과 그 전파를 막기 위한 방도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수의방역사업은 축산업에서 생명과 같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급속히 전파되고있다.

우리는 이 병과 관련하여 농업연구원 수의학연구소 실장인 박사 부교수 전승칠선생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기자:지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여러 나라에 전파되여 축산업계를 크게 위협하고있다고 하는데 어떤 병인가.

실장 전승칠:아프리카돼지열병은 급성증상 또는 무증상으로 경과하는 전염성이 대단히 높은 비루스성질병이다. 이 병은 1921년에 케니아에서 처음으로 발생하였다. 지난해 8월 중국의 어느 한 시에서 발생한 이후 수십개의 성에 퍼졌으며 현재 몽골과 윁남, 캄보쟈 등으로 전파되고있다.

한 류행병학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지역에 있는 전체 돼지의 10~40%정도가 이 비루스에 감염되였다고 주장하고있다. 날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돼지들이 다 이 병에 걸릴수 있는데 특히 새끼밴 어미돼지가 이 병에 걸리면 류산하면서 며칠내에 죽는다고 한다. 죽는률은 거의 100%에 달한다. 그야말로 경제적손실이 막대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비루스는 환경에 대한 저항성이 대단히 강하다. pH 7. 3~9. 0의 범위에서 안전하게 살아있으며 온도변화에도 잘 견딘다. 다른 비루스들은 0. 5% 포르말린속에서 대체로 다 죽지만 이 비루스는 1% 포르말린에 넣어도 6일동안이나 활성을 유지한다. 돼지우리에서는 보통 18개월간이나 살수 있다. 또한 가공하지 않았거나 랭동한 고기속에서는 몇주 혹은 몇달동안 살아있다.

그러나 이 비루스는 60℃의 온도에서 30분동안 열처리하거나 기름질의 용매제로 처리하면 인차 활성을 잃어버린다.

기자:아프리카돼지열병비루스의 감염경로에 대해 알고싶다.

실장:몇가지 종류의 진드기가 아프리카돼지열병비루스를 보유하고있는것으로 보고있는데 이 비루스에 자연적으로 감염될수 있는 집짐승은 돼지이다. 보통 입과 코를 통하여 감염된다. 이밖에도 진드기에 물리거나 상처가 난 피부를 통하여 그리고 주사에 의해서도 전파된다. 오염된 먹이를 먹거나 병에 걸린 돼지와 접촉할 때에도 비루스에 감염된다.

일단 병에 걸렸던 돼지는 회복되여도 비루스를 보유한다. 회복된 후에도 20일동안이나 비루스를 배설하며 피속에는 60일이상 비루스가 존재하기때문에 이러한 돼지들이 병의 중요한 전파원천으로 되고있다.

기자:이야기를 듣고보니 정말 이 병의 위험성이 대단히 크다는것을 알수 있다. 그러면 이처럼 막대한 피해를 주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를 막기 위한 방도는 무엇인가.

실장:아직까지 세계적으로 이 병에 대한 효과있는 예방치료약은 개발된것이 없다. 감염방어를 위한 면역기전이 잘 밝혀지지 않았으며 효력이 있는 왁찐도 개발되지 못하였다. 세계적으로 병원성을 약화시킨 여러가지 산비루스왁찐이 연구되고있으나 실용적으로 적용되고있는것은 별로 없다. 항비루스펩티드약물이나 화학약제들도 연구중에 있다.

그러므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퍼지는것을 막자면 이 비루스를 보유하고있는 돼지들을 제때에 적발하여 도살하여야 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막는데는 많은 비용이 들기때문에 발병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이 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발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에 돼지의 이동을 금지하고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병원성이 낮은 비루스는 아무런 림상적증상이나 병조를 나타내지 않으므로 역학 및 혈청학적, 비루스학적감시를 강화해야 한다.

비루스검출방법에는 보체결합반응, 엘리자 등 여러가지가 있다. 특히 폴리메라제련쇄반응(PCR)방법으로는 모든 분리비루스의 유전자형을 동정할수 있고 다른 검사방법을 적용하기 힘든 재료에서도 비루스를 검출할수 있다.

우리 수의학연구소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세계적인 류행상태를 조사한데 기초하여 지난해 4월부터 이 병에 대한 연구사업을 심화시켜왔다. 이 과정에 오염된 먹이와 돼지 그리고 돼지고기를 리용하여 만든 식료품들에서 모든 유전자형의 비루스를 검출할수 있는 PCR방법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현재 진드기는 물론 모기가 비루스를 보유하고있는가 아니면 기계적인 매개자인가를 밝히기 위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있다. 한편 효과적인 예방약을 개발할 가능성이 있는가를 확정하기 위한 연구사업도 진행하고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림상적증상이나 병조가 돼지페스트와 비슷하기때문에 돼지페스트왁찐을 접종한 큰 돼지들을 비롯하여 모든 날나이의 돼지들에게서 돼지페스트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에 통보하고 격리차단하는 등 강한 수의방역대책을 세워야 한다. 오염된 먹이, 특히 식당이나 개인세대들에서 나오는 뜨물을 돼지에게 그대로 먹이지 말고 반드시 끓여먹이며 진드기와 모기, 파리가 돼지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필요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한편 소독사업을 강화하고 필요없는 인원들이 돼지목장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기자:축산업에서 수의방역사업은 생명이다. 축산업부문을 비롯하여 모든 련관부문과 단위, 가정들에서는 전군중적운동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를 막기 위한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려명희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