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6월 9일 로동신문

 

실리가 큰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

 

지하초염수는 땅속 수~수십m밑에 있는 광물질함량이 1L당 50g이상인 지하수이다. 지각변동에 의하여 생긴 바다물호수나 밀물에 의하여 간석지구역에 슴배였던 바다물이 썰물때 건조한 기후조건의 영향을 받아 증발농축되는 과정이 오랜 기간 반복되면서 서서히 땅속으로 스며들어가 형성된것이다.

지하초염수는 소금생산의 중요한 원료의 하나로 되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소금은 인민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초식품입니다.》

지하초염수가 소금생산에 처음으로 쓰이기 시작한것은 1918년이다. 자료에 의하면 농도가 8~9%인 지하초염수를 1 000㎥정도 처리하면 65t의 소금을 생산할수 있다고 한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지하초염수를 원료로 하여 바다물을 농축하는데 필요한 소금밭면적의 20%만을 리용하면서도 t당 생산원가를 1/2로 낮추었다고 한다.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은 경제적실리가 매우 크다.

일반적으로 바다물에서 소금을 얻어내자면 저류지, 예비증발지, 증발지, 결정지를 거쳐야 하지만 지하초염수는 바다물보다 농도가 몇배나 높은것으로 하여 소금밭 전체 면적의 40~50%를 차지하는 예비증발지가 필요없이 증발지와 결정지만 거쳐도 소금을 생산할수 있다. 다시말하면 지금 리용하고있는 소금밭면적의 절반정도만 소금생산에 리용하고 나머지면적에서는 바다가양식을 할수 있다.

지하초염수로 소금을 생산하면 종전에 비해 소금밭면적은 물론 생산주기를 대폭 줄일수 있고 생산원가를 낮출수 있을뿐만아니라 정보당 생산량을 몇배로 장성시킬수 있다.

바다물에 의한 소금생산주기는 보통 7일이다. 하지만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에서는 예비증발지에서의 증발과정이 없는것으로 하여 생산주기를 대폭 줄일수 있게 된다. 또한 지하초염수가 비교적 얕은 곳에 매장되여있기때문에 채취하기 편리하고 생산원가도 높지 않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우리의 귀중한 자원에 의거하여 큰 실리를 얻을수 있는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방법이야말로 소금생산의 집약화를 실현할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이다.

지하초염수로 생산한 소금은 바다물로 생산한 소금에 비하여 서슬이 적으므로 쓴맛이 거의 없고 맛이 좋다. 그리고 칼리움과 요드함유량이 많고 중금속함유량이 적으므로 사람들의 건강증진과 식료품생산, 화장품을 비롯한 생활필수품생산에서 리용가치가 매우 높다.

우리 나라의 서해안일대에는 지하초염수자원이 풍부하다.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과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의 높은 뜻을 받들고 우리 인민군군인들은 경제적가치가 큰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방법을 현실에 도입하여 성과를 이룩하는 훌륭한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 커다란 기쁨을 드리였다.

소금공업부문을 비롯한 해당 부문에서는 경제적의의가 큰 지하초염수에 의한 소금생산방법을 적극 받아들이며 지하초염수를 종합적으로 리용하기 위한 사업에도 큰 관심을 돌려야 할것이다.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