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7월 11일 로동신문

 

유용한 기능성남새품종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종합비타민이라고 할수 있는 남새는 사람들의 식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식품일뿐아니라 여러가지 병을 예방하고 장수를 도모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능성남새들은 영양 및 약용가치가 높은것으로 하여 날이 갈수록 그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있다. 그 일부를 소개한다.

 

《남새기린초1》호

 

《남새기린초1》호는 만문한 웃부분의 줄기와 잎을 식용으로 한다. 줄기는 매끈하고 솜털이 없으며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거의 없다. 낮은 온도와 높은 온도에 대한 견딜성이 강하다. 관상적가치가 있는것으로 하여 원림조성에도 리용한다.

이 품종에는 단백질과 기름질 그리고 탄수화물을 비롯한 영양물질들이 다른 남새들보다 많으며 이밖에도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등 생리활성물질들이 들어있다. 이 물질들에 의하여 혈관이 확장되고 콜레스테롤함량이 낮아지며 혈관경화를 방지할수 있다.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먹으면 고혈압과 심장병을 예방 및 치료할수 있다. 간을 보호할뿐아니라 해독과 지혈작용도 한다. 또한 결핵, 각혈, 고지혈증, 타박상치료에도 좋다.

재배는 삽목의 방법으로 번식시켜 한다. 우선 삽목할 모를 고르고 모상자나 모판에 일정한 깊이로 심고 물을 충분히 준다. 모판의 온도와 습도를 적당히 보장해주면 7~10일 지나서부터 뿌리가 내리기 시작한다. 한달정도 지나면 옮겨심을수 있다. 밭에 밑거름을 충분히 주고 두둑을 보드랍게 정리한 다음 평당 70~80포기정도 되게 심는다. 토양습도를 70~80%정도 보장하여준다. 병해충피해를 거의 받지 않으므로 농약사용이 적다. 수확은 줄기가 25~35㎝정도로 자라면 쇠지 않은 곁가지를 잘라내는 방법으로 한다.

 

《푸른인삼2》호

 

손바닥모양을 이루는 《푸른인삼2》호의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어있고 마디에는 연한 노란색의 꽃이 피며 그것이 열매로 자란다. 높은 온도와 가물에 견디는 힘이 세며 빛에 대한 요구성이 높다. 갈이층이 깊고 부드러우며 부식질이 많은 땅에서 뿌리가 깊이 뻗고 튼튼히 자란다.

풋열매속에는 단백질,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히 들어있으며 끈적끈적한 점성물질은 보건효과를 나타낸다. 장기적으로 먹는 경우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항암작용에도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준다. 독소를 제거하고 변비를 방지하며 치질과 이하선염의 치료에도 리용된다. 또한 세포의 로화를 방지해주고 피부탄력을 높여준다.

《푸른인삼2》호는 자라는 기간이 오래므로 모를 키워 심는다. 모판에서 싹이 다 나오면 공기갈이를 하면서 헛자라지 않게 관리를 해야 한다. 모를 옮겨심은 후 물주기를 정상적으로 하여 토양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잎따기와 곁가지다듬기를 진행한다.

열매는 쇠면 섬유질이 많이 생겨 식용가치가 낮아지기때문에 꽃이 피여 7~12일정도 되면 어린 열매를 수확해야 한다. 온실에서는 5월 하순부터 11월 상순까지 열매를 계속 수확할수 있다.

 

글 및 사진 본사기자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