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집중과 함축의 산물 – 조선화의 여백》
 

일반적으로 집중하고 함축한다는것은 예술학적인 의미에서 볼 때 가장 기본적이고 정수적인것을 돋구어내고 부차적이고 조잡한것은 생략하거나 없애는것으로써 문학예술의 모든 형태와 종류들에 다같이 적용되는 보편적인 원리이다.

그중에서도 미술, 특히는 조선화에 있어서 집중과 함축은 형상의 전과정에 작용하는 조형원리로서 형식상의 특징적인 면모를 나타내는 기본요인으로 된다.

이것은 조선화에서의 여백만 놓고보아도 알수 있다.

조선화창작에서는 그 첫 단계인 구도로부터 형태묘사, 색체묘사, 명암묘사, 공간묘사 등 형상의 전과정에 집중과 함축의 조형원리가 일관하게 작용한다.

결과 화면에는 형상이 완전히 생략되였거나 혹은 약화된 부분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여백인것이다.

이렇게 나타난 여백은 화면에서 일정한 형상적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실례를 들어 조선화 《장고춤》에서 느끼게 되는 우아하고 률동적인 형상을 여백의 조성, 여백의 형상적기능과 떼여놓고 말할수 없다.

결국 조선화화가는 화면에서 여백을 중시하고 그것을 더 잘 살리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것이다.

이렇게 놓고볼 때 조선화의 여백은 집중하고 함축하는 조형원리에 의하여 생겨난 필연적인 공간, 화면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공간이라고 할수 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