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8(2019)년 8월 11일 로동신문

 

인쇄기술의 발전추세 (2)

 

지금 인쇄기술은 출판인쇄부문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여러 분야에 급속히 퍼지고있다. 이로부터 인쇄의 응용기술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있다.

인쇄기술이 없이는 집적회로의 기술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인쇄기술은 정보통신, 항공업, 도자기공업, 건재공업 등 미치지 않는 부문이 거의나 없다. 의학부문에서 인공장기를 만드는데도 인쇄기술이 도입되고있다. 제4차산업혁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는 3D, 4D인쇄기술은 그 응용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인쇄기술의 하나로 보고있다.

홀로그람인쇄는 이미 상업인쇄에서 장식적효과는 물론이고 위조제품을 방지하는데도 널리 응용되고있다.

인쇄의 다양화로 하여 인쇄재료의 발전도 적극 촉진되고있다.

위조방지잉크, 홀로그람재료들, 형광잉크, 야광잉크, 향기잉크, 변색잉크 등 각종 기능성잉크들이 출현하였고 전통적인 인쇄용잉크들도 각이한 첨가제들에 의해 그 성능이 훨씬 개선되여가고있다.

잉크생산의 록색화도 빠른 속도로 진척되고있다.

인쇄설비가 대형화, 고속화, 통합화, 소형화, 정밀화되고있다.

출판인쇄로부터 파생된 각이한 인쇄기술은 다른 학문분야와 밀접히 결합되여 경계과학의 새로운 분야들을 낳고있다.

도자기와 인쇄를 결합한 도자기인쇄, 레이자와 인쇄를 결합한 레이자인쇄, 류체공학과 결합된 분사인쇄, 기계제작과 결합된 3D, 4D인쇄기술 등을 들수 있다.

인쇄기업소가 전문화, 분산화되고있다.

제판, 인쇄, 제책공정으로 이루어진 인쇄공정이 지난 시기에는 주로 한 공장에 집중되여있었다면 지금은 이 공정들이 전문화되고 서로 지리적으로 떨어져있으면서 분산되여 운영되고있다. 신문과 각이한 출판물인쇄는 한 나라의 범위를 벗어나 대륙간 정보통신에 의하여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찍어낼수 있게 발전하고있다.

 

평양출판인쇄종합대학 부총장 황명도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