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왕 건 왕 릉

 

왕건왕릉은 우리 나라 력사에서 처음으로 통일국가를 세운 고려 태조 왕건(877-943년)의 무덤으로서 개풍군 해선리에 위치하고있다.

릉은 12짐승(쥐, 소, 범, 토끼, 룡,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을 부각한 병풍들을 12각으로 돌려세우고 그우에 둥근 봉분을 만들었다.

봉분의 높이는 8m이며 병풍들의 대각직경은 19m이다.

릉의 내부는 주검칸과 무덤안길로 이루어져있다.

무덤안길은 주검칸남벽의 중심에 놓여있는데 길이가 짧고 너비가 넓은것이 특징이다.

주검칸은 남북으로 3.48m, 동서로 3.2~3.32m이고 높이는 2.2m이다.

주검칸중심에는 통돌로 되여있는 관대가 있고 관대좌우의 동벽과 서벽밑에 각각 북벽에 치우쳐 2개의 껴묻거리대가 있다.

무덤에는 벽화가 그려져있는데 1,000여년이 지난 지금도 고색창연함을 그대로 보여주고있다.

왕릉앞에는 여러가지 돌시설물이 배치되여있는데 웃단에는 란간, 돌범, 망두석, 상돌이 있고 가운데단에는 돌등과 2쌍의 문무관상이 있으며 아래단에는 2쌍의 문무관상이 배치되여있다.

릉의 아래쪽에는 왕건의 후손들이 세운 한단의 경사진 축대가 형성되여있고 그 밑에 정자각(제당), 신도비, 개수기실비, 릉문, 재실이 있다.

릉문앞에는 위대한 김일성주석의 친필을 새긴 《고려태조왕건왕릉개건비》가 숭엄하게 세워져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