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만경대의 《화촌10경》

 

만경대의 《화촌10경》은 예로부터 유명하다.

《화촌10경》이란 만경봉에 올라 바라보이는 만경대와 그 주변지역의 아름다운 10가지 풍경을 말한다.

만경대의 《화촌10경》은 《만경상춘》(만경대의 봄경치), 《삼도범월》(세섬의 달풍경), 《봉포타어》(봉포에서의 고기잡이), 《우산목독》(우산에서의 소방목), 《광촌취연》(광촌마을의 밥짓는 연기), 《석호풍범》(석호의 돛배), 《양산창취》(양산의 푸른 기상), 《원암절벽》(원암의 붉은 절벽), 《추교관가》(추교의 씨붙임광경), 《동림송객》(동림나루터의 손님배웅)이다.

꽃동산을 련상시키는 만경대의 봄경치, 밤이면 만경봉을 감도는 대동강물결우에 은빛쟁반마냥 반짝이는 달빛이 어린 두단섬, 두루섬, 문발섬의 그윽한 자태, 민족의 억센 기개인양 푸른 정기를 내뿜는 양산의 웅건함, 송아지떼가 한가로이 풀을 뜯으며 애틋한 정서를 자아내는 우산이며 물고기잡이와 씨붙임으로 흥성이는 봉포와 추교의 광경 등은 평양8경과 어울려 평양의 절경, 만경대의 경치를 한껏 북돋아준다.

옛문헌들에서도 《화촌10경》을 소개하면서 《평양일대의 산수치고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으나 화촌일대야말로 그 경치에서 최고이며 특히 만경대와 같은 절경을 두고 〈나라안에 이만한 곳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라고 하였다.

정녕 민족의 위대한 태양이 솟아오른 만경대의 으뜸가는 경치는 이 세상 그 어디서도 찾아볼수 없는 절경중의 절경이 아닐수 없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