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고  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민속무용들가운데는 장고춤도 있다.

고구려시기에 함주에서 타악기로 리용되였던 장고에는 고리에 끈을 달아 어깨에 메고 일어서서 발림을 동반하면서 연주하는 설장고라는것이 있었는데 이때의 춤이 장고춤의 전신으로 된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있으며 우리 인민들이 가장 즐겨온 춤의 하나인 장고춤은 농악무를 비롯한 여러 민속놀이들에서 많이 추어졌다.

장고춤에서 기본가락으로 되는것은 장고치기이다.

장고치기에는 채편치기, 북편치기, 장고통치기 등이 있으며 연주방법상으로는 장고채를 든 오른손으로 채편을 치고 왼손으로(둥글채를 쥐기도 한다.) 북편을 치는 보통치기와 그밖에 넘겨치기 등이 있다. 이러한 동작들은 각이한 장단과 변주가락으로 수행되며 여러가지 무용률동과 결합되면서 장고춤의 고유한 기법을 이룬다.

무용수가 장고를 메고 장단을 치면서 추는 이 춤은 장고에서 울려나오는 흥겨운 리듬과 다양한 무용동작이 조화되여 독특한 흥취와 민족적정서를 돋군다.

장고춤에서 고유한 가락은 둥글채로 장고의 두편(북편, 채편)을 치는것이다. 왼손에 쥔 둥글채로 북편과 채편을 왔다갔다하면서 치는 특기는 장고춤의 가장 고유한 가락이다.

지난 시기에는 장고춤에서 둥글채를 주로 남자들만 잡고 추었으나 최근에는 녀성들도 잡고 추게 되면서 그 기교와 가락들이 더욱 보충풍부화되였다.

장고춤의 이러한 특성과 고유한 기법들은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현대적미감에 맞게 더욱 발전풍부화되여 독무 《장고춤》, 군무 《양산도》를 비롯한 무용작품으로 창조공연되였으며 여러가지 형태의 무용작품창작에 리용되고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