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계 몽 기 가 요

 

19세기말-20세기초 우리 나라에서 계몽기문학이 발생하면서 많은 계몽기가요들이 창작되게 되였다.

계몽기가요는 해방전까지 우리 인민들이 널리 부른 노래이다.

계몽기가요의 본질적특성은 계몽적인 내용을 담은것이라는데 있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우리 나라의 량심적인 문예인들은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통치하에서 민족음악을 지켜내기 위하여 계몽기가요들을 많이 창작하였다고 하시면서 계몽기가요들이 해방전에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까지 널리 보급되게 된것은 그 노래가사들에 그때 당시 우리 인민들의 사상감정이 통속적으로 잘 반영되였고 곡이 전통적인 조선민요의 형식을 많이 계승하였기때문이라고 하시였다.

경애하는 장군님께서는 전통을 계승하면 력사가 빛나고 전통을 무시하면 력사가 없어지고 실패와 우여곡절을 면할수 없다고 하시면서 음악예술부문에서는 카프시기부터 해방전까지의 공백을 계몽기가요들로 메꾸어야 한다고 말씀하시였다.

계몽기가요들에는 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일치단결할것을 노래한 《동심가》와 같은 노래도 있고 《학도가》, 《운동가》, 《응원가》 등과 같이 향학열을 고취하거나 몸단련을 잘할데 대한 노래도 있다.

계몽기가요는 류행가로도 이야기되고있는데 그 노래들은 시대적제한성은 가지고있지만 조국을 빼앗긴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담고있다.

계몽기가요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대조식으로 된 선률투와 단순한 악절 또는 2부분형식으로 되여있어 전진적이며 부르기도 쉽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