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경    단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를 자랑하는 우리 나라에는 민족음식이 참으로 많으며 지방마다 자기의 특산물이 있다.

그중에는 개성의 특산음식인 경단도 있다.

경단은 모양이 곱고 맛이 독특한것으로 하여 오랜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속에 널리 알려진 민족료리의 하나이다.

경단은 묻히는 고물에 따라서 팥경단, 녹두경단, 콩경단, 깨경단, 송화경단, 밤경단 등으로 부른다.

경단은 말랑말랑하면서도 졸깃졸깃하고 달면서도 고소하여 먹기도 좋을뿐아니라 영양가도 높다.

음식감으로는 찹쌀가루 1kg, 팥 150g, 솔꽃가루 50g, 홍당무우 200g, 사탕가루 50g, 소금 5g이면 충분하다.

만드는 방법은 우선 찹쌀가루를 소금을 약간 친 펄펄 끓는 물로 되지도 눅지도 않게 익반죽하여 직경 2cm의 크기로 동글동글하게 빚는다.

다음으로 고물을 만든다.

팥은 타개여 3시간정도 물에 불구었다가 찜가마에서 찌거나 푹 삶아 말리워 가루를 낸다. 여기에 사탕가루를 두고 고루 섞는다.

솔꽃가루에도 사탕가루를 고루 섞는다.

그 다음 반죽물을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조리로 건져 찬물에 넣었다가 다시 건져 물기를 없앤다.

이것을 엿물이나 사탕가루졸인물에 담그어낸다.

고물을 평평한 그릇에 퍼놓고 떡을 그우에 놓아 흔들면서 떡에 고물가루를 골고루 묻힌 다음 그릇에 담아낸다.

이렇게 담아낸 경단은 보기만 해도 먹음직하다.

경험은 찹쌀가루를 준비할 때 찹쌀을 충분히 물에 불구었다가 가루내는것이 좋다. 여기에 다른 쌀가루가 섞이지 않게 하여야 한다.

찹쌀만이 아니라 차수수 등 찰기가 있는 가루를 가지고 경단을 만들수 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