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높은 벼랑우의 《인풍루》

 

 

우리 인민의 창조적재능과 높은 건축술을 보여주는 유적들가운데는 관서8경의 하나로 이름높은 강계의 인풍루도 있다.

인풍루는 예로부터 경치가 좋을뿐아니라 외래침략자들을 반대하여 싸운 선조들의 애국적투쟁이야기가 깃들어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의 하나이다.

인풍루는 장자강과 북천이 합류하는 곳에 있는 높은 벼랑우에 자리잡고있다.

루정우에 오르면 장자강의 맑은 물이 굽이쳐흐르고 강건너 높이 솟은 독산이 보인다.

《독산전설》에서는 이 독산이 원래 자강도 위원땅에 있었는데 강계 남산의 아름다움에 끌려 하루밤사이에 달려오다가 장자강의 거센 흐름에 막혀 강을 건느지 못하고 주저앉은것이라고 전해지고있다.

인풍루는 군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인풍루를 처음 세운것은 1472년이다.

지금 있는 인풍루의 건물은 1680년에 화재로 불에 탄것을 그 해에 다시 세운것이다.

인풍루는 동쪽면 4간, 서쪽면 5간, 남쪽과 북쪽의 앞면 3간이며 2익공겹처마합각지붕의 루정이다.

인풍루의 서쪽면은 자연경사면을 그대로 살려 2층으로 기둥을 세웠고 앞면(동쪽)은 단층으로 만들고 층계를 놓아 땅에서 직접 다락마루로 오르내리게 하였다.

기둥은 모두 배부른 기둥이다.

루정에는 모루단청을 입히고 기둥을 붉게 칠하여 록음이 짙은 여름에는 물론 가을단풍에도 색이 잘 어울려 건물이 웅건하면서도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인풍루에는 건물을 자연풍경과 잘 조화되게 그리고 부재를 하나 쓰거나 단청을 하나 입혀도 건물의 특성에 맞게 한 우리 선조들의 뛰여난 지혜와 예술적기교가 담겨져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