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강 서 세 무 덤

 

고구려인민의 높은 건축술과 뛰여난 회화술을 자랑하는 강서세무덤은 7세기중엽의 고구려벽화무덤이다.

강서세무덤은 오늘까지 알려진 고구려벽화무덤가운데서 가장 우수한 벽화가 있는것으로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세개의 무덤으로 떼를 이룬 강서세무덤은 남포시 강서군 삼묘리벌판에 자리잡고있다.

맨 남쪽에 놓여있는 제일 큰것이 강서큰무덤이고 그뒤에 나란히 놓인 두 무덤가운데서 서쪽의것이 강서중무덤, 동쪽의것이 강서작은무덤이다.

강서큰무덤과 중무덤에 벽화가 있는데 벽화는 힘있고 아름답고 고상한 필치로서 잘 그려졌다.

벽화에 그린 청룡, 백호, 주작, 현무 등은 환상적인 동물이기는 하지만 실지 구렁이, 뱀, 새, 거부기 같은 동물들의 구체적인 속성들을 자세히 관찰한데 기초하여 그것을 예술적으로 잘 형상하였기때문에 더욱 생동하고 힘이 있어보인다.

강서세무덤벽화는 고구려회화예술의 최고봉을 이루는 걸작일뿐아니라 세계문화보물고에 크게 이바지한 우리 민족의 자랑찬 문화유산의 하나이다.

오늘 강서세무덤은 국보적유적으로 잘 보존관리되고있으며 우리 인민들에게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안겨주고있다.

이 무덤을 찾아오는 세계 수많은 나라 사람들은 조선인민의 문화전통이 유구하고 훌륭한데 대하여 찬사를 아끼지 않고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