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태  권  도

 

태권도는 맨몸으로 자기자신을 보호하는 우리 나라의 고유한 무술의 한 형식이다.

조선의 정통무술 태권도는 주로 발과 손을 리용한 갖가지 재치있고 날랜 동작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물리치고 그에게 된매를 안기는것을 기본으로 하고있다.

태권도의 《태》는 발꿈치, 《권》은 주먹, 《도》는 정신수양을 의미하는것으로서 높은 발기술과 손기술, 강한 정신력이라는 뜻이 담겨져있다.

태권도는 우리 나라에서 세나라시기부터 널리 보급되였던 우리 민족의 고전무술인 《수박회》와 《택견》을 바탕으로 하고 거기에 일련의 다른 권법들의 좋은점들이 도입되여 현대운동경기의 한 종목으로 되였다. 태권도라는 이름은 주체44(1955)년에 세상에 공표되였으며 그즈음부터 우리 나라의 범위를 벗어나 세계 여러 나라들에 알려지게 되였다.

태권도는 기본동작과 틀, 맞서기, 호신술, 위력,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경기는 승자전의 방법으로 단체전과 개인전의 형식으로 하며 틀, 맞서기, 위력, 특기의 4가지 종목으로 나누어 기술수준별 또는 몸무게급별로 한다.

오늘 태권도인구는 130여개 나라의 5,000여만명을 헤아리고있다. 이것은 전세계 무술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하는것으로서 태권도가 무술계의 패권을 쥐고있다는것을 말해준다.

수천년의 무술력사상 태권도와 같이 사상과 정견, 나라와 민족을 초월하여 전세계에 널리 퍼진 무술은 일찌기 없었다.

민족의 전통무도인 태권도가 하나가 되여야 한다는 인식아래 최근 국제태권도련맹과 세계태권도련맹의 기구통합문제가 론의되고있어 온 겨레를 기쁘게 하고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