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장수의 상징 십장생

 

십장생은 우리 선조들이 불로장생을 바라는 의미에서 선정하여온 열가지의 사물을 말한다.

십장생으로는 해, 달, 산, 강, 대나무, 소나무, 거부기, 학, 사슴, 불로초를 꼽고있으며 바위, 구름을 여기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복숭아, 련꽃, 모란, 해당화 등이 포함되기도 했다.

여기에서 해와 달, 강, 구름은 모두 생명의 근원을 나타내며 소나무와 불로초, 거부기, 학, 사슴 등은 장수를 의미한다.

열십자가 장생의 의미로 쓰이게 된것은 동양에서 이 수자가 모든 수를 갖춘 기본수라는데서였다. 가로긋기는 동서를, 내리긋기는 남북을 가리키므로 사방과 중앙이 다 갖추어졌다는것이다.

십장생과 관련한 기록은 고려시기의 문헌에 처음 나온다.

고려말기의 학자 리색(1328-1396)이 쓴 《목은집》에는 십장생을 찬양한 시가 기록되여있다.

리조시기에는 국왕이 설날에 새해를 축하하여 고위관료들에게 십장생그림을 주었으며 민간에서는 이 그림을 문웃쪽이나 방벽에 붙여놓았다.

십장생그림은 주로 병풍에 많이 그려졌는데 이것을 왕궁에서는 연회때에, 민간에서는 환갑이나 결혼식 때에 썼다.

십장생과 그것을 반영한 그림과 무늬에는 산 좋고 물 맑은 아름다운 조국강토에서 자자손손 장수하면서 살려는 우리 선조들의 념원과 깨끗하고 문명한 우리 민족의 정서가 깃들어있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