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대동강이름의 유래

 

혁명의 수도 평양의 중심부로는 행복의 강, 락원의 강인 대동강이 유유히 감돌아 흐르고있다.

평양을 방문하는 남조선인민들 모두가 물이 맑다고 부러움을 아끼지 않는 대동강, 대동강의 지명에는 다음과 같은 유래가 따르고있다.

우리 인민의 유구한 력사를 반영한 고전문헌기록에 의하면 《대동강》이란 《여러강이 모여 수도로 흐르는 강》이라고 해석하고있다.

력사문헌들인 《고려사》, 《신증동국여지승람》들에서는 오늘의 대동강을 《괘수》, 《괘강》, 《왕성강》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기록들은 《괘수(괘강)》, 《락랑》, 《평양》등의 련관관계를 보여준다.

즉 《대동강》의 옛이름이였던 《괘수》, 《괘강》이 수도를 나타냈던 《평양》이라는 이름과 통해 쓰이였음을 증명해준다.

《대동강》에서 《대동》은 《크다》라는 뜻으로 쓰이였다.

《대동강》이라는 이름은 이전의 《왕성강》이라 불리우던 이름을 고쳐부른것으로서 《크다》라는 의미의 《대동》에는 《수도의 강》, 《왕》이 있는곳을 흐르는 강이라는 뜻이 담겨져있다.

대동강은 수많은 가지 흐름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지류수에 있어서 우리 나라에서 두번째로 크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