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경  성  온  천

 

경성온천은 조선8승의 하나이다.

경성온천은 함경북도 경성군 하온포리에 위치하고있다.

해발 약 20m높이에 있는 이 온천은 아름드리 소나무들과 꽃피는 떨기나무들이 조화를 이룬 아늑한 정원속에 자리잡고있다.

이 지대 기후는 동해바다의 영향을 받는 해양성기후로서 한해평균기온은 6℃이며 한해평균강수량은 656mm이다.

아름다운 경성온천은 예로부터 조선8승의 하나로 일러오고있다.

온천은 약 400여년전 이 지방 주민들에 의해 알려지게 된 이후부터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온천은 지금 300여m의 간격을 두고 샘터가 나뉘여져있는데 남동쪽지점과 북서쪽지점에 각각 여러개의 샘구멍이 있다.

북서쪽의 샘구멍이 있는 땅은 강기슭의 모래로 되여있으므로 이곳이 유명한 모래온천으로 불리워온다.

온천물의 온도는 53~62℃이며 전체 샘구멍에서 1주야동안에 많은 물이 솟아나온다.

온천물은 냄새가 없는 알카리성의 맑은 물이며 라디움성분을 많이 포함하고있다. 이 온천은 피부병, 신경통, 위병, 부인병, 관절염 등 치료에 효과가 좋다.

해방전에는 온천을 옆에 두고도 우리 인민들은 온탕치료 한번 해보지 못하였다.

일제와 지주, 자본가들이 독차지하고 온천주변에 철조망을 늘이고 사나운 개들까지 지키게 하고는 조선사람들을 얼씬도 못하게 하였다.

해방이 된 후에야 온천은 참된 인민의것으로 되였다.

위대한 김일성주석께서는 주체37(1948)년 여기에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훌륭한 정양소를 건설해주시였다.

오늘 경성온천은 현대적인 체육시설들과 문화오락시설을 갖춘 인민의 유원지로 전변되였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