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롱 오 리 산 성

 

롱오리산성은 평안북도 태천군 룡상리에 자리잡고있다.

이 성에는 성과 관련된 글(앞면 70cm, 너비50cm)이 세줄(22개의 글자)로 내리새겨져있다.

글의 내용을 보면 《을해년 8월 전부에 속한 소대사자 어구루가 성을 684간 쌓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전부란 고구려 5부에 속하는 관노부(남부)이며 소대사자는 고구려의 고유한 벼슬이름이다.

을해년이란 롱오리산성을 쌓은 년대이며 어구루는 성쌓는 공사를 감독지휘한 사람의 이름이다.

이 글자를 통하여 롱오리산성은 고구려의 성이라는것을 명백히 알수 있게 되였다.

이 성은 기름진 벌을 끼고 수륙교통이 편리한곳에 방어에 유리한 지형을 잘 리용하여 쌓아졌다.

성은 광주리를 기울여놓은듯한 지형에 쌓았는데 성벽의 둘레는 2,020m에 달한다.

성벽은 돌로 튼튼하게 쌓았으며 중요한 지점들에는 치를 설치하여 성벽에 다가오는 적을 치기 좋게 하였다.

유리한 위치에는 성문들을 두고 높은 봉오리들에는 남장대, 서장대, 북장대 등 여러장대들을 설치하여 감시와 전투지휘를 보장하게 하였다.

이 성에는 길게 삐여져나가면서 돌려쌓은 철성도 있다.

롱오리산성은 총체적으로 볼 때 산봉우리와 릉선을 잘 리용하여 쌓았기때문에 적이 공격하기에는 힘들고 아군이 적을 치기에는 유리하게 쌓은 성이다.

롱오리산성은 고구려의 성쌓기기술과 성방어체계가 어떻게 되여있었는가를 그대로 보여주는 귀중한 력사유적이다.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