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식

 

세계에 널리 파급되고있는 조선어린이들의

딱 지 치 기 놀 이

 

우리 인민은 예로부터 많은 민속놀이들을 창조하였다. 그 가운데에는 제기차기, 연띄우기, 장기, 바둑, 씨름, 그네뛰기, 딱지치기 등도 있다. 이 유희오락중의 하나가 지금 세계 어린이들속에 급속히 전파되고있다. 아메리카의 어느 한 나라에 가있는 조선어린이들은 휴식참이면 딱지치기놀이를 하군 하였다고 한다.

우리 어린이들의 놀이를 흥미있게 지켜보던 그 지방 아이들이 하나둘 끼여서 해보는 과정에 재미가 들어 딱지치기가 급속히 그 지방 아이들을 끌어당겼다. 이것은 점차 그 나라 아이들은 물론이고 나이먹은 학생들에게까지 파급되였다고 한다. 또한 그 나라에 있는 외국류학생들도 딱지치기에 재미들어 그 전파가 더욱 커지고있다.

딱지치기는 종이나 마분지로 만든 딱지를 땅바닥에 놓고 다른 딱지로 쳐서 뒤집기를 하는 놀이의 하나이다.

우리 어린이들은 대체로 유치원시기와 소학교 낮은 학년시기에 이 놀이를 즐겨하고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경쟁심도 높여가고 팔힘도 키워나간다.

우리 나라에서 딱지치기는 남자아이들이 노는 놀이로 되고있는데 지금 이 놀이는 세계적으로 남녀가 구별없는 대중놀이로, 지어 나이든 학생들도 노는 놀이로 파급되여가고있다고 한다.

특히 흥미를 끄는것은 이 놀이를 할 때의 언어들도 그대로 조선말로 류행되는것이다. 《딱지》라는 말도 발음그대로 《닥지》라고 표현되여 파급되고있으며 놀이를 할 때 누가 먼저 뒤집기를 하는가를 가르는 추첨형식인 《돌가위보》역시 우리 식으로 《돌가위보》하고 말하면서 먼저치기를 결정한다.

우리 어린이들이 즐겨 노는 딱지치기가 세계어린이들에게 큰 흥미를 끌고 급속히 전파되는것은 주목할만한것이다.

 

장   철  산           

 

독자감상글쓰기
Change the CAPTCHA codeSpeak the CAPTCHA code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19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