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일     성

 

중일전쟁발발에 대처하여 적배후교란작전을 적극 전개하자

장백현 초수탄에서 진행된 조선인민혁명군 군정간부회의에서 한 연설

주체26(1937)년 8월 1일

 

나는 오늘 일본제국주의자들이 중국관내에 대한 전면적인 무력침공을 개시한것과 관련하여 조성된 정세와 차후활동방향에 대하여 말하려고 합니다.

구라파에서 파쑈독일과 이딸리아가 지른 전쟁의 불길로 인하여 세계전쟁의 위험성이 날로 증대되고있는 때에 아세아에서 일제는 만주를 강점하던 때의 수법 그대로 지난 7월 7일 《로구교사건》을 조작하고 중국관내에 대한 전면적인 무력침공을 개시하였습니다. 이것은 만주침공의 련속으로서 《동아의 맹주》가 되여 세계제패를 실현해보려는 일제의 야망이 실천단계에 들어섰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면밀한 사전준비를 갖추고있던 일제는 무력을 급속히 증강하면서 침략전쟁을 도발한지 한달도 못되는 기간에 베이징, 천진을 점령하였으며 지금 북부중국의 철도간선을 따라 침략을 급격히 확대해가고있습니다.

일제가 중국본토에 대한 무력침공을 로골적으로 감행하고 전쟁의 불길을 전중국땅에 확대해나감으로써 지금 세계정세는 매우 복잡하고 첨예한 상태에 처하여있습니다.

일제와 동맹관계에 있는 파쑈독일과 그리고 이딸리아는 일본제국주의자들이 도발한 침략전쟁을 적극 지지해나서고있으며 미, 영 등 서방제국주의자들은 세계여론을 무마하기 위하여 표면상으로는 우려를 표시하고 비난하는척하고있지만 내적으로는 일제의 중국침략을 극력 고무추동하고있습니다.

일찍부터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침략에 대하여 투항주의적정책을 실시해온 장개석도당은 일제가 중국관내에 침략의 마수를 뻗치게 되자 또다시 일제와의 전쟁을 회피하면서 매국배족의 길로 나가고있습니다.

일제가 중국관내에 대한 침략전쟁을 도발한것과 관련하여 우리 혁명의 앞길에도 일정한 복잡성이 야기되고있습니다.

일제가 침략전쟁을 확대하면서 화북일대에로 쳐들어가게 되자 내외여론이 분분하며 적지 않은 사람들이 몹시 불안해하고있습니다. 민족개량주의자들과 기회주의자들은 일제에게 로골적으로 투항변절하고 그와 결탁하는 길로 나가고있습니다.

우리는 급변하는 정세발전의 전반적추이를 정확히 분석평가하고 그에 대처하기 위한 혁명적대책을 취하여야 합니다.

지금 일제가 《위세》를 보이면서 전중국을 단숨에 집어삼킬듯이 날뛰고있지만 그것은 일시적인것이며 결국에 가서는 인민들의 반일항전에 의하여 만회할수 없는 참패를 당하게 될것입니다.

일제는 중국인민의 강력한 항거에 부닥치고있습니다. 지금 중국공산당은 일제의 도발적인 침공에 대처하여 중국인민의 모든 력량을 항일구국투쟁에 집결시키고있으며 국민당과도 합작하기 위하여 노력하고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령도밑에 전체 중국인민이 항일구국투쟁에 궐기하리라는것은 의심할바 없습니다.

일제는 거세차게 일어나는 우리 인민의 항일무장투쟁과 반일항전에 의하여 날이 갈수록 더욱더 커다란 타격을 받게 될것입니다. 일본제국주의자들은 조선인민혁명군의 보천보에 대한 대담한 진공작전과 백두산일대에서의 적극적인 군사활동에 의하여 심대한 군사정치적타격을 받았으며 련속 참패를 당하고있습니다. 일제가 우리 인민에 대한 파쑈적 폭압과 략탈을 강화하면 할수록 일제를 때려부시기 위한 우리 인민의 투쟁은 더욱더 고조될것이며 일제는 드디여 멸망의 구렁텅이에 빠지고야 말것입니다.

일제는 지금 허장성세하고있지만 자체의 내부모순과 약점으로 인하여 점차 궁지에 빠져들어가고있습니다. 지금 일본국내에서는 좌익세력과 진보적력량이 군국주의를 규탄하고 중일전쟁을 반대하는 투쟁을 광범히 전개하고있으며 일제의 군수산업도 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충분히 조달하기 어려운 형편에 있습니다. 다 아는바와 같이 일제의 군수공장들은 원료의 대부분을 다른 나라에 의존하고있습니다. 지금 일본제국주의자들이 미, 영 제국주의자들과 결탁하여 석유를 비롯한 여러가지 전략물자를 끌어들이고있지만 앞으로 중일전쟁이 더욱 확대되고 미, 영의 경제적리권이 위협당하게 되면 이러한 전략물자를 계속 보장받을수 없게 될것입니다. 제국주의자들사이의 모순으로 하여 결국 일제의 군수산업은 원료난에 봉착하게 될것이며 일제는 전쟁수행에서 심한 곤경에 빠지고야말것입니다.

일본제국주의자들은 국제적으로 심히 고립되여가고있으며 세계인민들의 저주와 규탄을 받고있습니다. 쏘련을 비롯한 세계 진보적나라들과 광범한 인민들속에서 파시즘과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요구하는 반파쑈인민전선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있습니다. 각국의 로동계급과 인민대중은 중일전쟁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있으며 자국정부에 일본제국주의를 돕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있습니다.

제반 사실은 중일전쟁을 도발한 일본제국주의자들이 각방으로 타격을 받아 어려운 처지에 빠져들어가고있으며 일제를 멸망시키고 조국의 광복을 이룩하기 위한 우리 인민의 혁명투쟁에 유리한 새로운 국면이 열리고있다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동무들!

조성된 혁명정세는 우리 인민의 항일무장투쟁을 보다 적극화하여 중국관내에 대한 침공에 몰두하고있는 일제에게 강력한 배후타격을 가함으로써 중일전쟁을 속결하려는 일제의 침략기도를 파탄시킬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정세의 요구에 맞게 압록강과 두만강 일대를 비롯하여 광활한 지역에서 적의 배후를 타격하고 교란하기 위한 작전을 더욱 광범히 전개하여야 합니다.

적극적인 적배후교란작전은 중국관내에로 돌려진 적의 주력을 분산약화시킬수 있게 할뿐아니라 놈들의 후방에 혼란을 조성함으로써 일제의 침략을 저지파탄시키고 중국인민의 항일전쟁의 승리를 보장하는데 직접 기여하게 될것입니다.

적들의 배후를 성과적으로 타격하기 위하여서는 무력배치정형을 비롯한 적정과 적주둔지역 인민들의 사상동향, 지형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료해장악한데 기초하여 타격대상을 바로 정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이미 료해파악하고있는 타격대상들로서는 장백현, 림강현, 무송현, 즙안현, 휘남현 일대와 두만강연안의 주요지역들을 들수 있습니다. 특히 휘남은 도로와 통신망이 발달되고 철도중심지들과 직접 련결되여있는 지점으로서 대륙침략을 위한 적들의 중요보급기지로 되고있습니다. 그런것만큼 그곳을 들이치면 중국관내에 대한 침략을 확대하고있는 일제의 무력을 분산약화시키고 적후방에 혼란을 조성함으로써 놈들에게 큰 타격을 줄수 있으며 이 과정에 우리의 동기작전에 필요한 피복, 식량과 같은 군수물자도 충분히 장만할수 있을것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지역들을 련속 타격하면 치안의 확보를 호언장담하는 놈들의 책동을 분쇄하고 이 지역 인민들에게 커다란 정치적영향을 줄수 있을것입니다.

일제가 중국대륙에 대한 침략전쟁을 확대하기 위하여 광분하고있는 현시기 적의 배후를 타격하고 교란하기 위한 작전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유격전의 원칙을 능숙하게 적용하는것은 특히 중요한 문제로 나서고있습니다.

유격전의 원칙을 고수하는것은 일제가 중국본토에로의 침략을 확대하기 위하여 혈안이 되여 날뛰고있는 때에 적들과 무변광야에서 정면대결할데 대한 문제가 상정되고있는 조건에서 더욱 절박한 요구로 나서고있습니다. 유격전은 적아간의 력량관계를 옳게 타산한데 기초하여 승산있는 전투만을 진행함으로써 자체의 력량을 최대한으로 보존하며 적은 력량으로 보다 많은 적을 소멸할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최신장비로 무장한 수많은 적들이 침략전쟁을 확대하기 위하여 발악하고있는 때에 아무런 대중적지반도 없고 우리의 력량을 로출시킬수 있는 평야지대에 나가서 적들과 정면대결한다는것은 유격전의 원칙과 심히 배치되는 무모한 행동이라는데 대해서는 더 설명할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얼마전에 있은 조선인민혁명군 주력부대 지휘성원회의에서 무변광야에로의 원정문제와 관련하여 우리의 원칙적립장을 천명하였던것입니다.

우리는 누가 무엇이라고 하든 혁명적립장을 확고히 견지하고 일제의 침략전쟁확대책동을 단호히 짓부시기 위한 보다 주동적이고 적극적인 전법, 유격전의 요구를 철저히 관철하여야 할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군중적토대가 튼튼히 축성되고 유격대의 활동에 유리한 림강, 몽강 등의 산악지대에 진출하여 이 일대를 유동하면서 평야지대에 집결된 적들을 유인기습하는 기동적인 유동작전을 전개함으로써 일제의 배후를 부단히 교란하고 타격하여야 합니다.

반일민족통일전선과 중국인민들과의 반일공동전선을 더욱 확대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현시기 반일민족통일전선을 확대강화하는것은 각계각층 인민들을 반일의 기치하에 더욱 광범히 결속하여 일제의 침략전쟁확대책동을 저지파탄시키기 위한 투쟁에 조직동원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우리는 중일전쟁이 발발된 실정에 맞게 국내의 도시들과 중요산업중심지들인 청진, 흥남, 함흥, 원산 등지와 만주의 조선인거주지역들에 정치공작원들을 많이 파견하여 조국광복회조직을 더욱 확대하고 일제의 침략적야망을 만천하에 폭로하며 광범한 군중을 반일반전투쟁에 힘있게 궐기시켜야 합니다. 그리하여 광범한 군중들로 하여금 전쟁확대책동에 광분하고있는 일제의 배후를 부단히 교란하고 타격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반일반전투쟁을 전개하는데서 생산유격대를 튼튼히 꾸리고 그 활동을 강화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생산유격대는 적의 통치구역에 조직되는것만큼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는 민중무장조직으로 되여야 하며 생산활동에 참가하면서도 유사시에는 군사적임무를 수행하는 반군사조직의 형태로 조직되여야 합니다. 생산유격대는 반일반전투쟁을 적극적으로 전개하면서 일단 유리한 정세가 조성되여 전인민적항쟁시기가 도래할 때에는 대중의 선봉에 서서 조선인민혁명군과 합세하여 원쑤격멸에 떨쳐나서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있는 생산유격대를 강화하는 한편 우수한 청장년들로 생산유격대를 더욱 확대하고 군사훈련을 강화하여 그들이 반일반전투쟁에 적극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중국인민들과의 반일공동전선을 더욱 강화하여야 하겠습니다. 중국인민들과의 반일공동전선을 강화하는것은 우리의 일관한 립장으로서 일제의 중국침략전쟁이 확대되고있는 현 실정에서 더욱 절실한 문제로 나섭니다.

오늘 일제침략자들은 조중인민들사이에 리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터무니없는 날조와 허위선전을 악랄하게 감행하고있습니다. 우리는 일제침략자들의 간악한 책동과 허위선전을 단호히 분쇄하고 조중인민들사이의 우의와 전투적단결을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힘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중일전쟁발발과 관련하여 조선인민혁명군의 정치군사적위력을 강화하는데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하겠습니다.

모든 지휘성원들은 일제의 중일전쟁도발과 관련한 정세발전의 추이를 똑똑히 알고 그에 맞게 대원들에 대한 정치교양사업을 실속있게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우선 대원들에게 중일전쟁의 전도에 대한 옳은 인식을 주며 우리 혁명에 대한 필승의 신념을 안겨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군중에 철저히 의거하여 싸워나가는 혁명적립장을 견지하고 대오내의 사상의지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인민혁명군의 군사적위력을 강화하는데도 깊은 주의를 돌려야 합니다.

모든 지휘성원들은 적배후교란작전의 요구에 맞게 타격대상을 바로 정하고 대원들로 하여금 유격전의 원칙과 요구를 철저히 관철하도록 하며 각종 무기와 전투기술기재에 정통하고 높은 사격술을 소유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인민혁명군부대들의 정치군사적위력을 강화하는데서 당 및 반일청년동맹 조직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부대내 각급 당 및 반일청년동맹 조직들은 모든 대원들을 정치군사적으로 튼튼히 무장시켜 그들이 혁명군대로서의 사명을 원만히 수행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나는 동무들이 조중인민의 공동의 원쑤 일본제국주의자들의 침략전쟁확대책동을 저지파탄시키고 조국광복의 력사적위업을 앞당기기 위한 투쟁에서 빛나는 성과를 달성하리라는것을 확신합니다.

 

되돌이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