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26일 《로동신문》

 

실리있는 초극소형수력발전설비 (1) 

《파워스파우트 PLT》

 

초극소형수력발전설비 《파워스파우트 PLT》는 충동타빈식수력발전설비로서 락차가 큰 곳 특히 산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개울 등에 설치하기 적합하게 설계되였다.

물흐름량이 0. 05~8L/s이고 락차가 3~130m인 곳에 여러대를 함께 설치할수 있다. 10대를 설치하여 최대 16kW의 전력을 생산할수 있다고 한다. 외함과 날개바퀴, 날개바퀴축, 고강도판유리, 변 2개, 분사구 2개, 주입관련결부 2개, 발전기, 자동주유기 등으로 구성되여있다.

외함은 두께가 6mm인 저밀도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되였다.

외함의 한쪽면에 설치되는 고강도판유리는 날개바퀴의 동작상태를 볼수 있도록 투명하게 제작되였다.

날개바퀴에는 길이가 62mm이고 너비가 70mm인 바가지모양의 작업날개들이 두줄로 각각 20개씩 결합되여있다. 날개바퀴축과 볼트 등은 불수강으로 제작되였다. 분사구의 직경은 25mm이다.

2개의 분사구를 통하여 뿜어진 물은 날개바퀴를 회전시켜 발전기를 돌린 다음 밑으로 빠진다. 자동주유기는 무게가 0. 4kg으로서 외함에 설치하며 12개월동안 그리스를 자동적으로 공급할수 있다.

이밖에도 수력발전설비와 련결된 물공급관에 압력계를 설치하여 리용할수 있다. 압력계는 수력발전설비에 공급되는 물의 압력을 측정하여 운영자가 주입관과 그와 련결된 물공급관에서 압력손실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수 있게 한다.

산골짜기의 개울에는 락엽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오물이 있을수 있으므로 거르기장치를 설치하여 주입관으로 오물이 흘러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 설비는 효률이 높다. 수력발전설비의 웃부분과 아래부분에 분사구가 각각 1개씩 있기때문에 날개바퀴의 속도가 매우 빠르며 그만큼 효률도 높다.

실효성이 큰것으로 하여 지금 여러 나라에서 널리 리용되고있다.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0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