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5일 《로동신문》

 

세계적추세로 되고있는 환경산업

 

오늘날 환경보호사업은 인류앞에 나선 중요한 과업들중의 하나이다. 환경보호분야에는 해당 사회제도와 매개 나라에서 실시하는 사회경제적시책, 문화, 보건분야의 발전수준 등이 직접 반영된다.

사람들은 지난 수십년동안 환경위기를 뼈저리게 체험했으며 환경을 보호하고 푸른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많은 나라에서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하고있으며 그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지고있다.

최근시기에는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한 산업 즉 환경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 발전을 위한 사업이 적극 추진되고있다.

일명 《록색산업》이라고도 하는 환경산업은 환경보호에 필요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산업이다. 환경산업은 환경오염의 극복, 생태환경의 개선, 자연부원의 보호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술개발, 제품개발, 상품류통, 자원리용, 정보봉사 등을 내용으로 한다.

환경산업에는 대기오염방지와 물처리부문, 페기물처리 및 재생부문, 태양열이나 풍력과 같은 자연에네르기부문, 하천정화, 도시록화와 같은 환경회복 및 환경창조부문 등이 있다.

현재 환경산업에서 주목되고있는것은 페기페설물들을 재생리용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인구의 끊임없는 증가와 함께 경제의 급속한 발전, 도시화가 추진됨에 따라 페기물과 생활오물의 량이 계속 늘어나 지구생태환경이 혹심하게 파괴되고있으며 자원부족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초래되고있다.

많은 나라에서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의 리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서 페기물과 생활오물을 재자원화하는데 힘을 넣고있다.

일부 나라들에서는 새로운 제품의 연구개발과 그 리용에서 환경보호와 자원절약의 원칙이 철저히 반영되도록 하고있다. 제조업과 사람들의 생활에서 페기물이나 오물이 전혀 나오지 않거나 적게 생겨나게 하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한다는것이다.

재자원화와 함께 깨끗한 환경을 보장할수 있는 자연에네르기개발리용도 세계적인 추세로 되고있다. 자연에네르기를 적극 개발리용하는것은 현시기 인류앞에 가로놓인 대기오염문제해결에서 관건적이고도 중요한 사업이다.

지난 시기 경제발전일면에만 치우치면서 화석연료를 대대적으로 사용한 인간의 활동으로 오늘날에는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라는 심각한 문제가 산생되였다. 그로 인해 막대한 인적, 경제적피해가 초래된것은 물론 인류의 미래가 엄중히 위협당하고있다.

하여 많은 나라에서 자연에네르기를 적극 개발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이미 수력, 태양열, 풍력, 조수력을 비롯한 자연에네르기리용이 활발해지고있으며 그 범위도 확대되고있다. 친환경적이면서도 날로 늘어나는 에네르기수요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새로운 자연에네르기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사업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있다.

환경보호는 오늘래일에 끝날 사업이 아니며 인류가 존재하는 한 항구적으로 밀고나가야 할 사업이다.

환경산업은 인류의 생존과 건강을 보호하고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것으로 하여 각국의 관심속에 더욱 적극화될것이다.

 

본사기자 정원준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