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6일 《로동신문》

 

엘니뇨와 이상기상현상 (2)

 

우리는 엘니뇨에 의한 이상기상현상과 관련하여 기상수문국 중앙기상예보대 실장 김철민, 책임예보원 김문욱동무들과 이야기를 계속 나누었다.

기자: 엘니뇨현상의 발생이 어떻게 되여 세계 각지에 이상기상현상을 몰아오는가.

실장: 엘니뇨는 적도태평양지역에서의 바다물온도분포에서 나타나는 이상현상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세계에 이상기상현상을 가져온다. 원래 적도지역에서는 공기의 상승운동이 활발하여 구름이 자주 형성되며 상층에 모여진 열에네르기는 대기흐름을 통하여 아열대지역으로 기동한다.

엘니뇨현상이 발생하여 바다물온도가 변하면 대규모의 바람과 구름이 생기기 쉬운 장소가 보통때와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그 영향이 대기흐름을 통하여 세계에 전파되며 이것이 이상기상현상을 일으키는 전제로 된다.

실례로 엘니뇨가 발생한 해의 여름에는 우리 나라를 포함한 동부아시아에서 저온현상이 나타나고 장마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인디아에서는 계절풍이 약해지면서 고온과 가물현상이, 서유럽중부에서는 고온현상이 나타난다. 겨울에는 북아시아에서 저온현상이, 중앙아메리카에서는 고온현상이 나타난다.

기자: 1997년-1998년에 발생했던 엘니뇨현상이 력사상 가장 큰 엘니뇨로 기록되지 않았는가.

책임예보원: 그렇다. 지난 세기 엘니뇨현상이 30회정도 일어났다. 그중에서 1982년-1983년, 1997년-1998년에 강한 엘니뇨가 발생하여 세계 각지에서 이상기상현상이 심하게 나타났다. 특히 1997년-1998년에 일어난 엘니뇨현상이 력사상 제일 큰것으로 기록되였으며 그에 의한 피해가 가장 혹심하였다.

원래 건조한 기후였던 뻬루에서는 많은 비가 내렸다. 브라질의 일부 지역에서도 폭우로 물이 지붕높이까지 올라와 대부분의 주민들이 집을 잃고 한지에 나앉았다.

반면에 비가 많이 오던 인도네시아에서는 비가 적게 내려 가물이 들었다. 인도네시아와 오스트랄리아에서 1997년 후반기에 가물로 산불이 자주 발생하고 농경지가 불탔으며 연기로 수십만명이 호흡기장애를 받았다. 1997년은 《산불의 해》라고 불리울만큼 많은 나라에서 산불이 일어났다.

기자: 최근년간 발생하는 엘니뇨현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실장: 최근년간 지구온난화에 의하여 대양의 열함량이 높아지면서 엘니뇨현상이 지난 시기보다 자주 발생하고 그 세기와 영향도 강해지고있다.

2014년 봄철에 발생한 엘니뇨는 2016년까지 지속되였다. 세기는 1997년-1998년 엘니뇨때 못지 않게 강하였다. 엘니뇨현상의 발생으로 당시 기온이 상승하고 대양이 가열되여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2016년은 세계적으로 력사상 가장 더운 해로 되였다.

세계기상기구가 올해초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9년의 전지구적인 평균기온은 공업화이전시기의 평균기온보다 1. 1℃ 높았으며 지구온난화의 척도로 되는 세계대양의 열함량도 높은 준위에 있었다고 한다.

2018년 10월부터 열대태평양중부수역의 바다물온도가 높아지는 비교적 약한 비전형엘니뇨현상이 발생하여 지난해 7월까지 지속되였는데 세계기상기구는 2019년 7월은 강한 엘니뇨현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관측사상 가장 더운 달로 되였다고 발표하였다.

우리 나라에서 지난해 년평균기온은 9. 9℃로서 평년보다 1. 2℃ 높아져 관측사상 년평균기온이 제일 높은 해(두번째 해는 강한 엘니뇨가 발생하였던 1998년인데 9. 8℃로서 평년보다 1. 1℃ 높았다.)로 기록되였다. 지난해 강수량은 713. 5mm로서 평년(966. 3mm)의 73. 8%였으며 이것은 1971년이후 세번째로 적은 기록으로 된다. 또한 7월과 8월 상순에 중부내륙과 서해안지역에서 기록적인 고온현상이 나타났으며 황해남도에서는 봄철과 7월 중순에 극심한 가물현상이 나타났다.

현재 우리 나라부근을 포함한 북태평양서부수역과 인디아양의 바다물온도는 평년보다 매우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있으며 이것은 올해 전형적인 엘니뇨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우리 나라에서 고온, 가물과 같은 이상기상현상이 나타날수 있다는 신호로 된다.

과학자들은 열파, 가물, 산림화재, 물부족 등 지구상에 큰 재난을 가져다주는 엘니뇨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켜 몇달을 앞당겨 비교적 정확한 일기예보를 진행하고있다.

엘니뇨현상의 발생이 예견되는 해들에는 피해방지대책을 사전에 세워 그로 인하여 생기는 피해를 극력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본사기자 림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