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3월 19일 《로동신문》

 

조수력발전의 국제적동향과 그 전망 (1)

 

오늘날 세계는 화석에네르기로부터 지속가능한 에네르기를 리용하는데로 전환할것을 요구하고있다.

지구표면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바다에는 밀물과 썰물, 바람, 파도, 해류를 비롯하여 전력생산에 직접 리용할수 있는 에네르기자원이 무진장하다.

자료에 의하면 세계해양에네르기의 0. 1%를 전기로 전환시키면 지구전력수요의 5배에 달하는 전력을 얻을수 있다.

자연에네르기를 개발하고 그와 관련한 연구사업과 리용, 상업화단계들이 정연하게 추진되는 속에 해양에네르기는 각국의 주목을 끌고있다.

해양에네르기방식에는 만을 언제로 막아 락차를 조성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조수력발전과 바다물의 흐름속도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조류발전방식 등이 있다.

조수력발전에 관심을 가지는 나라들이 늘어나고있다.

조수는 미세기현상에 의하여 생기는 밀물과 썰물이다.

지난 시기 조수력발전은 다른 자연에네르기에는 없는 우점을 가지고있지만 설치위치의 제한성, 바다물에서 타빈의 부식정도, 효률이 높지 못한 타빈제작 등의 리유로부터 건설비용이 많이 드는 결함이 있었다. 또한 환경과 어업에 미치는 영향으로 널리 도입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년간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그 경제적효과성이 재평가되면서 세계적으로 조수력자원개발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가고있다.

조수력발전은 밀썰물이 진행되는 기간 일정한 락차가 조성된 다음에 전기를 생산하므로 하루에 2번 혹은 4번 주기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조수력발전소에서 안정한 전력을 얻기 위하여 조수력발전소와 양수식발전소를 결합시켜 리용할수 있다.

이미 일부 나라에서는 조수력발전소건설에 현대적인 과학기술을 널리 도입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시험들을 진행해오고있다.

조수력발전은 바다의 밀썰물을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므로 계절에 관계없이 지속가능한 전력생산을 보장할수 있는 우점을 가지고있다.

한편 조수력발전의 기본특징은 발전량을 정확히 예측할수 있는것이다.

바다의 밀썰물량을 계산할수 있으므로 하루에 얼마만한 전기를 생산할수 있는가를 예측할수 있다. 이것은 전기를 계획적으로 생산할수 있다는것을 말해준다.

조수력의 우점은 또한 방사능오염과 이산화탄소방출량이 전혀 없는 안전한 발전체계라는데 있다. 바다의 밀썰물과 태양열, 편서풍 등에 의해 생기는 조류는 지구적규모에서 계속되는 운동이다. 한마디로 무진장한 에네르기원천이다.

조수력발전은 한번 타빈이 설치되면 오래동안 전기를 생산할수 있는 우점도 있다. 1960년대에 건설된 세계 첫 조수력발전소인 프랑스 랭스조수력발전소가 지금도 가동하고있는것을 실례로 들수 있다.

또한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에네르기를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할수 있다. 풍력발전이나 태양열발전은 기상조건에 따라 출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 조류발전에 대한 국제적관심도 매우 높아가고있다.

조류발전방식은 풍력발전방식과 류사한데 바다물밀도는 공기밀도의 약 1 000배에 달한다. 따라서 조류발전기는 풍력발전기에 비하여 단위직경당 전력생산량이 훨씬 크다.

이로부터 일부 나라에서는 조류발전과 풍력발전을 결합시켜 전기를 생산할수 있는 복합형발전장치를 연구개발하였다.

조류발전은 바다의 밀물과 썰물에 의하여 생기는 바다물흐름의 속도에네르기를 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전력생산방식으로서 언제를 쌓지 않고 바다물속에 수차를 설치하여 전기를 생산한다.

어느 한 나라에서 제작한 복합형발전장치를 보면 풍차가 설치되는 바다물웃부분높이는 47m정도이며 바다물속에 잠겨있는 수차는 직경이 15m정도이다. 량자를 련결하는 부분에 발전기가 조립되여있다. 이 발전장치 1대로는 일반가정 약 300세대분의 전기를 생산할수 있다고 한다.

 

본사기자 라명성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