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109(2020)년 4월 7일 《로동신문》

 

제방건설에 효과적인 대형토공자루

 

자료에 의하면 여러 나라에서 간석지방조제나 강하천제방, 해안방조제 등을 건설할 때 주변의 바다밑이나 강바닥에서 퍼낸 감탕상태의 흙을 대형토공자루에 채우면서 제방을 쌓는 공법을 받아들여 시공에 드는 자금을 훨씬 줄이면서도 시공속도를 높이고있다.

대형토공자루는 일반천에 비하여 연성이 작고 물이 잘 빠지는 천으로 만들며 길이가 너비보다 훨씬 길고 용적도 대단히 크다.

이 자루는 시공상요구에 따라 너비 5~30m, 길이 40~300m 되게 만들며 흙이 충분히 다져진 상태에서의 높이는 0. 5~2m이고 25kg짜리 보통자루에 비해 용적이 7 000배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대형토공자루로 제방을 쌓을 때에는 보통 자루의 길이방향이 제방의 길이방향과 평행이 되게 쌓는다.

대형토공자루를 리용한 제방건설공법을 받아들이면 우선 제방을 쌓는데 필요한 흙을 시공현장가까이에서 채취하므로 지난 시기와 같이 멀리 떨어져있는 곳에서 돌과 흙을 채취하여 운반해올 필요가 없으며 따라서 시공에 드는 자금을 훨씬 줄일수 있다.

또한 설비투자가 비교적 적고 시공공정이 간단하며 시공속도를 훨씬 높일수 있다.

이 공법에서 주요설비는 흙을 퍼올리거나 충진할 때 리용되는 고압물총과 흙뽐프이며 이것들이 설치된 준첩선과 작업선, 흙을 수송하는 운반선으로 작업을 진행하므로 전통적인 공법에 비해 설비투자가 적게 들고 시공공정이 간단하면서도 시공속도를 훨씬 높일수 있다.

어느 한 나라에서 자주 큰물피해를 받는 강류역에서의 큰물방지를 위한 제방증축공사계획을 타산한 자료에 의하면 이 공법을 받아들이는 경우 시공에 드는 자금은 전통적인 공법을 리용할 때에 비해 48. 7%정도밖에 안되며 시공기일도 절반으로 단축할수 있다고 한다.

대형토공자루는 폴리프로필렌이나 폴리에틸렌섬유로 만든 편직천이나 무조직천으로 제작한다.

대형토공자루로 제방을 쌓을 때에는 시공해야 할 위치에 토공자루를 펴놓고 주변의 바다밑이나 강바닥의 흙에 물을 높은 압력으로 분사한다. 이때 형성되는 감탕상태의 흙을 흙뽐프로 퍼올려 주입관으로 토공자루에 충진한다.

물속에서 대형토공자루를 펴고 충진할 때에는 고정식 또는 이동식작업선을 리용한다. 고정식작업선은 주로 얕은 수역에서 리용하며 이동식작업선으로는 30m까지의 깊이에서 시공작업을 진행할수 있다고 한다.

 

본사기자

되돌이
감 상 글 쓰 기

홈페지봉사에 관한 문의를 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십시오
Copyright © 2003 - 2021 《조선륙일오편집사》 All Rights Reserved